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와 방법 14
II. 종교적 상상력과 영적 이미지 17
1. 종교적 상상력 17
가. 상상력의 정의 17
나. 종교와 예술의 상관관계 19
다. 종교적 상상력과 영상 26
(1) 종교적 상상력 26
(2) 영상의 이해 28
(3) 영상으로 표현된 종교적 상상력 31
(가) 애니메이션 〈오세암〉의 불교적 상상력 31
(나) 〈나니아 연대기〉의 기독교적 상상력 33
2. 영적 (靈的, 靈性, Spirituality) 존재 35
가. 신(神)의 개념과 종류 38
(1) 유일신론(唯一神論) 40
(2) 다신론(多神論) 43
나. 영혼(靈魂)의 개념 45
(1) 원시종교(primitive religion)의 영혼관 46
(2) 동서양의 영혼관 49
(3) 〈티베트 사자의 서〉를 통해 본 영혼의 행로(行路) 50
다. NDE와 영적 체험자 심층면담 사례를 통해 본 영적 존재 53
(1) NDE(Near-Death Experience)를 통해 본 영적 세계와 영적 존재 54
(2) 영적 체험자 심층면담 결과로 본 영적 이미지 57
라. 영적 이미지 유형 60
III. 영상 작품에 나타난 영적 이미지 분석 62
1. 신의 이미지 62
가. 〈십계〉: 꺼지지 않는 불의 형상, 유일신 62
(1) 성서에 나타난 하느님(하나님) 63
(2) 〈십계〉와 초월신으로서의 유일신 68
나. 〈뮬란〉: 가문을 지키는 조상신 74
(1) 중국인의 가문(家門)과 조상신 76
(2) 가문을 지키려는 조상신들 79
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온천에서 벌어지는 800만 신들의 축제 86
(1) 일본인의 신관(神觀)과 '가미(神)' 87
(2) 신의 세계 - 상징 이미지 90
(3) 신(神)과 무녀(巫女) - 형상 이미지 92
(가) 오물신 - 강의 신(神) 92
(나) 가오나시 - 얼굴 없는 요괴(귀신) 94
(다) 유바바와 제니바 - 샤먼(shaman, 무녀, 巫女) 95
(라) 800만 신(神)의 이미지 98
2. 영혼의 이미지 100
가. 〈사랑과 영혼〉: 영혼의 행로(行路) 100
(1) 〈티베트 사자의 서〉를 통해 본 영혼의 행로 102
(2) 〈사랑과 영혼〉에 등장하는 영혼 이미지 103
나. 〈캐스퍼〉: 할로윈 축제의 기적 107
(1) 할로윈(Halloween) 축제와 유령(Ghost) 109
(가) 할로윈(Halloween) 축제 109
(나) 유령(Ghost) 111
(2) NDE 증언과 심층면담에 따른 영혼의 모습의 전형 캐스퍼 113
(3) 할로윈 축제를 즐기는 〈캐스퍼〉 116
다. 〈기동아, 부탁해(화전소년사)〉: 영혼의 치유자, 샤먼(Shaman) 118
(1) 샤머니즘과 샤먼의 영혼 접촉 120
(2) 기동이의 샤먼 능력에 대해 124
IV. 영상 작품에 표현된 영적 이미지의 의미 133
1. 영상으로 표현된 영적 이미지 133
가. 영적 이미지 형상화 양상 134
나. 영적 이미지의 특성 140
2. 영상에서 영적 이미지의 형상화가 갖는 의미 143
V. 결론 148
참고문헌 155
Abstract 160
감사의 글 165
〈표 1〉 신의 분류 39
〈표 2〉 임사체험의 경험 사례 56
〈표 3〉 영적 체험자 심층면담 요지 및 대상자 인적사항 58
〈표 4〉 영상으로 표현된 영적 이미지 형상화 구조 140
〈그림 1〉 종교와 예술 그리고 종교적 상상력으로 창조된 신과 영적 존재의 관계도 20
〈그림 2〉 라스코동굴 벽화의 일부; 현실(예술)과 주술의 구분이 명확치 않다. 24
〈그림 3〉 출산의 기원을 담고 있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24
〈그림 4〉 11세기 이콘화에 나타난 성령의 모습(왼쪽), 16세기 엘그레코에 의해 그려진 〈성령강림〉에 나타난 성령으로서의 하느님의 이미지(오른쪽) 42
〈그림 5〉 힌두교의 우주창조의 신 브라흐마(왼쪽), 풍요와 지혜의 상징 가네사(오른쪽) 44
〈그림 6〉 〈티베트 사자의 서〉에 의한 영혼관 53
〈그림 7〉 멕시코에서 공인된 심령사진. 1968년 Y.H.C라는 사람의 죽는 순간을 촬영한 것으로 몸에서 혼이 빠져 나오는 모습이다. 57
〈그림 8〉 무속탱화; 무속인들의 증언에 따른 신의 형상 60
〈그림 9〉 영적 존재의 분류와 이미지 유형 60
〈그림 10〉 십계 포스터 62
〈그림 11〉 불의 기운을 머금고 있는 시나이산과 그 가운데 타지 않고 서 있는 떨기나무, 실제로 불타는 나무의 모습 (좌로부터) 70
〈그림 12〉 신을 만나고 내려오는 모세의 변화된 모습, 원래의 모세와 첫 번째 만남 이후와 십계를 받은 후의 모세 모습 (좌로부터) 72
〈그림 13〉 〈이집트 왕자〉에 등장하는 떨기나무와 불의 표현 72
〈그림 14〉 십계명이 십계판에 새겨지는 장면. 불로 형상화된 신의 손이다. 73
〈그림 15〉 뮬란 포스터 74
〈그림 16〉 뮬란이 매파의 눈에 들기를 기원하는 아버지와 전쟁터로 떠나기 전 조상신을 찾은 뮬란 82
〈그림 17〉 한때 수호신이었던 무슈가 조상신으로부터 능멸당하고 용석상을 깨우러 간다. (상) 황룡포를 입고 용좌에 올라 조상신들의 경배를 받는 수호신 무슈 (하) 83
〈그림 18〉 가문을 지키려는 조상신들이 비상회의를 소집하자 깨어나고 있다. 이들은 생전의 모습과 성격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서로의 의견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내고 싸우기도 한다. 85
〈그림 19〉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포스터 86
〈그림 20〉 터널과 강의 이미지, 신의 세계(죽음의 세계)로의 진입, 이승과 저승의 경계선 90
〈그림 21〉 신의 음식에 대한 이미지. 이승으로 돌아갈 수 없음 91
〈그림 2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온천 이미지 (좌) 배경이 된 도고온천(우·상), 실재의 신사(우·하) 92
〈그림 23〉 오물신의 이미지 93
〈그림 24〉 오물신과 하회탈의 비교 93
〈그림 25〉 가오나시의 이미지 94
〈그림 26〉 유바바와 제니바는 상반된 성격의 쌍둥이. 자신보다 더 큰 아이에게 쩔쩔매며 돌보는 모성(母性), 부채를 들고 신명난 몸짓으로 흥을 돋우는 무성(巫性) (좌로부터) 97
〈그림 27〉 일본의 게이샤, 무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온천 종업원의 모습 (좌로부터) 97
〈그림 28〉 백귀야행(百鬼夜行), 쓰쿠모가미(대표신) 98
〈그림 29〉 카수가(Kasuga), 오나마(Onama-sama), 오시라(おしら신)(상, 좌로부터) 아래는 실제의 Zoumen 가면, 소쿠타이(속대), 민화 오니, 양잠신 오시라(하, 좌로부터) 99
〈그림 30〉 시욕의 시중을 받는 카수가, 사슴신, 병아리신의 모습 (좌로부터) 99
〈그림 31〉 사랑과 영혼 포스터 100
〈그림 32〉 죽음을 맞은 순간 영혼들을 인도하는 빛과 악령. 저승의 길에 보이는 빛 104
〈그림 33〉 물체를 통과할 수 있으며, 영매의 접신을 통해 산 자의 몸에 들어갈 수 있다. 105
〈그림 34〉 캐스퍼 포스터 107
〈그림 35〉 캐스퍼의 코믹북 커버 - 1948년부터 1954년 108
〈그림 36〉 캐스퍼와 삼촌 유령들. 이들은 모습을 자유로이 여러 형태로 변형할 수 있는데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모습으로 변형한다.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가면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다. 진공청소기에 빨려 들어가고 햇빛을 보면 일시적으로 녹아 버린다. 112
〈그림 37〉 TV 애니메이션 캐릭터 - 1945년 최초 캐릭터(A Famaus Studio사), 1963년 새로운 캐릭터(abc사), 1995년 영화용 원판 이미지 (좌로부터) 113
〈그림 38〉 보호령과 유령, 아직 영혼임을 자각하지 못한 영혼, 저승으로 가는 순간의 영혼 (좌로부터) 116
〈그림 39〉 1945년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송된 장면과 실제의 KKK단의 모습, 할로윈축제의 의상들 (좌로부터) 118
〈그림 40〉 기동아, 부탁해 포스터 118
〈그림 41〉 기동의 임사체험 124
〈그림 42〉 기동의 부상 부분과 뇌의 구조 중 측두엽 부위 126
〈그림 43〉 기동에게 나타난 유리의 영혼, 소원이 이루어지는 순간, 저승으로 가는 유리 (좌로부터) 127
〈그림 44〉 기동을 찾아 온 복순의 영혼과 희동을 지키는 보호령 복순(상, 좌로부터) 희동에게는 보이지 않는 할머니, 기동을 겁 주기도 하고, 감사하는 할머니 영혼(하) 128
〈그림 45〉 기동은 우철 아빠의 영혼을 만나기 위해 기를 모으고 있다. 마침내 기동의 몸에 빙의하여 나타나는 우철의 아빠. 모든 것이 멈춰진 상태에서 우철과 아빠의 영혼만이 대화를 나눈다. 130
〈그림 46〉 영적 이미지의 특성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