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 배경 8
1-2. 연구 목적, 방법 및 구성 9
II. 이론적 배경 12
2-1. 전자 상거래 12
2-2. 주식 시장과 온라인 주식 매매 12
2-3. 온라인 서비스 품질 19
2-4. 온라인 활용성과 32
2-5. 관여도 35
2-6. 만족 40
III. 사전 연구 45
3-1. 내용 타당성 45
3-2. 온라인 서비스 품질 척도와 HTS 46
3-3. 기존 연구와 차이 49
IV. 본 연구 : 연구 방법 52
4-1. 가설 설정 52
4-2. 연구 모형 56
4-3.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6
4-4. 자료 수집 58
4-5. 실증 분석 60
V. 본 연구 : 연구 결과 62
5-1. 인구 통계적 특성 62
5-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3
5-3. 가설 검증 70
VI. 결론 및 제언 77
6-1. 연구 요약 및 결론 77
6-2. 시사점 및 제언 78
참고문헌 81
ABSTRACT 93
부록 : 증권사 HTS 사용에 관한 연구 설문지 95
〈표 1〉 핵심 요소에 의한 전자상거래 분류 13
〈표 2〉 ServQual의 5가지 차원 24
〈표 3〉 온라인 서비스 품질 측정의 최근 연구 30
〈표 4〉 WebQual 개발 과정 33
〈표 5〉 WebQual 측정 내용 46
〈표 6〉 FGI (Focus Group Interview) 결과 47
〈표 7〉 WebQual 4.0의 HTS 적용 결과 48
〈표 8〉 WebQual 4.0의 기존 연구와 HTS에 적용한 본 연구의 차이 50
〈표 9〉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58
〈표 10〉 설문지 구성 및 문항 59
〈표 1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63
〈표 12〉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64
〈표 13〉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14〉 온라인 서비스 품질의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67
〈표 15〉 만족의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68
〈표 16〉 전체 잠재 요인을 포함한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69
〈표 17〉 가설 1, 2, 3 검증 결과 71
〈표 18〉 가설 4 검증 결과 74
〈표 19〉 매개 효과의 직접 효과 생략 모형 비교 74
〈표 20〉 가설 5, 6 검증 결과 75
〈표 21〉 조절 효과의 제약 모형 비교 76
〈그림 1〉 자본시장통합법 기본 제정 방향 14
〈그림 2〉 금융 법률 체계 변화 15
〈그림 3〉 증권업의 업무 범위 확대 16
〈그림 4〉 온라인 증권 거래 시스템 예시 18
〈그림 5〉 디자인성 요인 예시 51
〈그림 6〉 연구 모형 57
〈그림 7〉 실증 분석 구조도 61
〈그림 8〉 Second Order 구조 방정식 모형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