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 목적 8
2. 연구내용 및 방법 10
II. 기업 메세나의 개요와 현황 11
1. 개념과 유형 11
1) 필랜스로피(Philanthrophy) 12
2) 패트로니지(Patronage) 12
3) 스폰서쉽(Sponsorship) 12
4) 파트너쉽(Partnership) 13
2. 효과와 필요성 13
3. 국내기업의 메세나 현황 15
1) 개요 15
2) 현황 16
3) 활동유형 20
4) 활동사례 22
III. 대구은행 사회공헌 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30
1.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경영이념 30
1) 공익성 33
2) 대표성 33
3) 지속성 33
4) 수익성 33
2. 현황 및 활동내용 34
1) 현황 34
2) 활동내용 40
3. 활동실적 및 비교분석 47
1) 활동 실적 47
2) 사회공헌 활동의 분석 및 비교 50
4. 문제점 53
IV. 대구은행 메세나 활동의 활성화 방안 56
1. 활성화 과제 56
2. 제안 58
V. 결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5
〈표 1〉 예술과의 파트너쉽이 기업·지역·사회에 주는 혜택 14
〈표 2〉 한국메세나협의회 주요 사업 15
〈표 3〉 2005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규모 16
〈표 4〉 2005년도 한국메세나협의회 ‘회원사 지원 비중’ 17
〈표 5〉 2005년도 기업의 지원 유형별 금액 18
〈표 6〉 문화예술 지원방식 현황 22
〈표 7〉 삼성의 문화예술지원활동 현황 24
〈표 9〉 2002년 대구은행 사회공헌 활동 34
〈표 8〉 1975-2001년도 대구은행 사회공헌 활동 34
〈표 10〉 2003년 대구은행 사회공헌 활동 35
〈표 11〉 2004년 대구은행 사회공헌 활동 36
〈표 12〉 2005년 대구은행 사회공헌 활동 37
〈표 13〉 2006년 대구은행 사회공헌 활동 39
〈표 14〉 사회복지 행정분야 주요활동 42
〈표 15〉 2002-2007년도 각 분야와 년도에 따른 사회공헌활동 지원금액 50
〈표 16〉 2002-2007년도 분야별 사회공헌활동 지원합계액 53
〈그림 1〉 2005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분야별 지원금액 17
〈그림 2〉 문화예술지원 사업비 19
〈그림 3〉 메세나활동의 목적 20
〈그림 4〉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경영이념 32
〈그림 5〉 2002년 사회공헌활동 실적 47
〈그림 6〉 2003년 사회공헌활동 실적 48
〈그림 7〉 2004년 사회공헌활동 실적 48
〈그림 8〉 2005년 사회공헌활동 실적 49
〈그림 9〉 2006년 사회공헌활동 실적 49
〈그림 10〉 2007년 사회공헌활동 실적 50
〈그림 11〉 2002-2007년도 각 분야별 사회공헌활동 지원금액 51
〈그림 12〉 2002-2007년도 각 분야별 사회공헌활동 지원금액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