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목적 5
2. 연구방법 6
II. 현대 장신구의 표현적 경향 7
III. 초현실주의의 이론적 배경 9
1. 초현실주의의 개념 9
2. 초현실주의의 표현기법 11
(1) 오토마티즘 (Automatism) 11
(2) 데페이즈망 (Depaysement) 13
IV. 디자인 전개 17
1. 디자인 과정 17
2. 작품설명 20
V. 결론 36
참고문헌 37
Abstract 38
그림 1) 붉은 원반 (The Red Disk, 1960) 12
그림 2) 회화 (The Painting, 1933) 12
그림 3) 자연신화적 홍적세 그림 (1920) 14
그림 4) 바닷가재 전화기 (Lobster Telephone, 1936) 14
그림 5) 거짓 거울 (Le Faux Miroir, 1928) 14
그림 6) 피레네 성 (Le Chateau des Pyrenees, 1959) 14
그림 7) 골콩드 (Golconde, 1953) 14
그림 8) 공동발명 (L'invention Collective, 1934) 15
그림 9) 개인적인 가치 (Les Valeurs Personnelles, 1952) 15
그림 10) 빨간 모델 (Le Modele Rouge, 1935) 15
그림 11) 백지 위임장 (Les Blanc-seing, 1965) 15
〈작품 I〉 꿈 속, 숲의 자전거 Brooch·91×71×18mm 92.5% silver, Epoxy 21
〈작품 II〉 바위나무의 집 Brooch·105×35×9, 105×40×11, 90×40×10mm 92.5% silver 23
〈작품 III〉 뛰쳐나와 어울리기 Brooch·70×52×7, 55×63×8, 55×58×10mm 92.5% silver, Enamel, Garnet, Amethyst 25
〈작품 IV〉 하늘과 바다보석 Brooch·133×46×7mm 92.5% silver, Enamel, Pearl 27
〈작품 V〉 잎은 하늘을 타고 Brooch·68×46×2, 73×43×2, 66×47×2, 77×44×2mm 92.5% silver, Enamel 29
〈작품 VI〉 테이블 떠다니다 Brooch·75×72×12, 99×72×6, 94×57×9mm 92.5% silver 31
〈작품 VII〉 테이블.. 그리고 테이블 Brooch·55×55×22mm 92.5% silver, Brass, Wood 33
〈작품 VIII〉 하늘 or 나무, 나무 or 하늘 Brooch·65×65×5, 65×65×5, 65×65×5mm 92.5% silver, Brass, Enamel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