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7
1. 집단상담 수퍼비전 17
1) 수퍼비전 개관 17
2) 집단상담 수퍼비전 19
2. 상담자의 경력에 따른 수퍼비전 22
1) 상담자 발달이론 22
2) 국내 선행연구 28
3. 수퍼비전 교육내용 31
1) 체계적 모델 31
2) 상담자 교육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교육내용 34
3) 상담자 발달수준척도의 준거개념으로서의 수퍼비전 교육내용 35
4) 집단상담 수퍼비전 교육내용 36
4. 교육 요구분석 45
1) 요구분석의 개념 45
2) 교육 요구분석 47
3) 교육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의 측정 49
III. 연구문제 52
IV.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53
2. 연구절차 56
3. 조사도구 57
1) 집단 상담자 경력수준조사 57
2) 집단상담 수퍼비전 요구분석질문지 60
4. 자료분석 67
V. 연구결과 68
1. 집단상담 수퍼비전에 대한 집단상담자들의 요구 68
2. 경력수준에 따른 집단상담 수퍼비전 교육내용 영역별 교육요구도 비교 71
3. 상담자의 경력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교육내용 영역별 하위 내용들에 대한 교육요구도 비교 77
1) 경력별 교육내용 우선순위의 공통내용·차별내용 77
2) 개념화 83
3)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85
4) 집단역동 87
5) 개입기술 89
6) 상담계획 및 구조화 92
7) 집단상담자 94
4. 경력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교육내용의 세 가지 차원 별 교육요구도 비교 96
VI. 결론 100
1. 논의 및 결론 100
2. 연구의 의의와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8
부록 124
[부록 1] 집단상담 수퍼비전 교육내용 요구에 대한 질문지(open question) 125
[부록 2] 집단상담 수퍼비전 교육내용 요구분석 질문지 128
[부록 3] 집단상담 수퍼비전 요구조사 분석 135
[부록 4] 집단상담 수퍼비전 상호작용 차원 능력 요소 151
[부록 5] 요구분석이 이루어진 기관목록 158
[부록 6] 상담자의 경력수준에 따른 하위영역별 요구 차이검증(ANOVA) 159
ABSTRACT 164
〈표 1〉 수퍼비전의 정의 18
〈표 2〉 상담자 발달모형의 준거개념, 발달단계, 수퍼바이지 특징, 수퍼바이... 24
〈표 3〉 성별 및 나이 분포 54
〈표 4〉 대상자들의 소속, 자격증, 상담경력 분포 54
〈표 5〉 대상자의 주된 상담대상, 이론, 집단성격 55
〈표 6〉 수퍼비전시 만족도, 수퍼바이저, 수퍼비전 방식 및 간격 55
〈표 7〉 선행연구의 상담자 경력 수준 정의 58
〈표 8〉 상담자 경력 수준 정의 및 인원 60
〈표 9〉 영역, 차원 별 문항 분포 61
〈표 10〉 집단상담 수퍼비전 요구분석 질문지의 내용 타당도 64
〈표 11〉 질문지 신뢰도 66
〈표 12〉 집단상담자 경력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교육내용 영역별 요구도... 71
〈표 13〉 집단상담자 경력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교육내용 영역별 중요도/... 72
〈표 14〉 집단상담자 경력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교육내용 영역별 순위 74
〈표 15〉 경력수준에 따른 영역별 하위 내용들에 대한 교육요구 우선순위 78
〈표 16〉 경력수준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교육요구가 높은 내용과 낮은 내용 80
〈표 17〉 초보, 중간, 숙련상담자 집단에서 차별되는 교육요구 82
〈표 18〉 개념화 영역에서 집단별 평균의 서열비교 83
〈표 19〉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영역에서 집단별 평균의 서열비교 85
〈표 20〉 집단역동 영역에서 집단별 평균의 서열비교 87
〈표 21〉 개입기술 영역에서 집단별 평균의 서열비교 89
〈표 22〉 상담계획 및 구조화 영역에서 집단별 평균의 서열비교 92
〈표 23〉 집단상담자 영역에서 집단별 평균의 서열비교 94
〈표 24〉 집단상담자 경력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교육내용 차원별 교육요구... 97
〈표 25〉 집단상담자 경력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교육내용 차원별 중요도/... 98
〈부록 표 1〉 집단상담 수퍼비전에서 다루고 싶은 부분 135
〈부록 표 2〉 수퍼바이저에게 바라는 점 139
〈부록 표 3〉 집단상담 운영 시 어려움 142
〈부록 표 4〉 집단상담 수퍼비전 받을 때 아쉬웠던 점 145
〈부록 표 5〉 집단상담 수퍼비전을 통해 향상시키고 싶은 상담자의 능력 147
〈부록 표 6〉 개인적인 차원 151
〈부록 표 7〉 대인관계 차원 155
〈부록 표 8〉 전체로서의 집단 차원 156
[그림 1] 수퍼비전의 체계적 모델: 과업, 기능 및 맥락적 요인들(Holloway, 1995) 32
[그림 2] 수퍼비전 집단상담모델(SGW) 38
[그림 3]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내용 영역별 교육요구도 75
[그림 4]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내용 영역별 중요도 75
[그림 5]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내용 영역별 숙달도 76
[그림 6]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내용 영역별 기대수준 76
[그림 7]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내용 차원별 교육 요구도 99
[그림 8]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내용 차원별 교육 중요도 99
[그림 9]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내용 차원별 교육 숙달도 99
[그림 10]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내용 차원별 교육 기대수준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