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집단상담수퍼전을 하나의 교수활동으로 보고 집단 상담자들의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요구의 경향성을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교육의 주체라고 할 수 있는 집단상담자들의 교육요구를 집단상담 수퍼비전 교육모델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에 반영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집단상담자들의 집단상담 수퍼비전 요구에 대해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영역과 하위내용들에 대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결과를 통해 집단상담자 경력에 따른 집단상담 수퍼비전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그 후 집단상담을 운영 해 본 집단상담자 214명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크게 여섯 가지 교육내용 영역과 그 하위내용, 그리고 집단상담 수퍼비전 상호작용 차원 영역에 대해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집단상담자들의 경력수준에 따른 교육요구(중요도×역산한 숙달도×기대수준)의 우선순위를 비교하고, 일원변량분석을 통해 교육요구도를 비교하는 절차로 이루어졌다. 또한 이와 같은 교육요구의 우선순위가 산출된 이유에 대해, 교육요구를 산출하기 위해 조사한 중요도와 숙달도, 그리고 기대수준의 서열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집단상담자들의 경력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수퍼비전의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점차 낮아지고 있다. 이는 중요도나 기대수준을 다르게 지각해서라기보다 주로 숙달도의 차이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교육요구의 우선순위는 대체로 유사한 경향이 있음이 발견되었다. 즉, 초보, 중간수준, 그리고 숙련상담자 집단은 공통적으로 '집단역동', '개입기술' 영역에 대한 교육요구가 높았으며, 상대적으로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상담계획 및 구조화' 영역에 대한 교육요구는 대체로 낮은 경향이 있었다.
또한 각 영역별 하위내용들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 결과, '어려운 집단역동의 대처', '집단역동에 대한 다양한 개입방법', '부정적이거나 강렬한 감정처리', '집단원들 사이의 갈등처리기술', '효율적 직면', '전이감정의 인식 및 생산적 활용' 등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반면, '집단 참여의 적절한 분배', '시간제한 집단의 한계 및 효율적 운영방법', '작업을 위해 연결할 적합한 대상자 파악', '집단 상담자와 코리더의 갈등', '윤리적 딜레마' 등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교육요구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초보, 중간수준, 숙련 상담자 집단 간에 교육요구의 우선순위가 비교적 뚜렷하게 차이가 나는 내용들도 있었는데, '문제를 소유하지 않고 피드백을 거부하는 집단원', '적절한 개입의 시기 및 수준의 결정', '지금-여기와 내담자의 핵심문제 연결하기', '집단 안에 숨겨진 안건 파악', '집단 밖 문제를 상호작용 작업으로 전환', '집단원이 말하거나 느낀 것의 심층적인 의미의 포착 및 반영' 등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집단상담 수퍼비전 상호작용 세 가지 차원별 요구도를 보면 초보상담자는 개인차원, 중간수준과 숙련 상담자들은 집단전체 차원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며, 모든 경력수준에서 대인관계차원에 대한 요구도가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수퍼비전을 시행하거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집단상담자들의 모든 경력수준에서 공통적인 교육요구도나 나타난 내용들에 대해서는 수준에 따른 심화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리고 경력수준에 따라 비교적 뚜렷하게 교육요구의 차이가 나타나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상담자의 수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집단상담 수퍼비전 교육요구의 경향성을 집단상담자들의 경력수준에 따라 비교함으로 수퍼비전 교육모델이나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