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학교 부적응의 개념과 원인 13
1) 학교 부적응 13
2. 그룹놀이 22
1) 놀이의 개념 22
2) 놀이의 특징 23
3) 그룹의 정의 23
4) 그룹놀이의 기능 24
5) 그룹놀이의 중요성 26
3. 자기표현 27
4. 그룹놀이와 자기표현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 설계 38
3. 연구 절차 38
4. 측정도구 39
1) 학교 부적응아 선별 검사 39
2) 학교생활 적응 척도 40
3) 자기 표현력 검사 41
4) 자기표현 행동 관찰방법 42
5. 그룹놀이 활동 프로그램 46
6. 자료처리 49
IV. 연구결과 50
1. 그룹놀이 상황에서의 자기표현의 변화 50
1) 호빵맨 아동의 자기표현기술의 변화 50
2) 침묵이 아동의 자기표현기술의 변화 52
3) 강아지 아동의 자기표현기술의 변화 53
4) 체리 아동의 자기표현기술의 변화 54
2. 자기표현검사에서의 자기표현의 변화 55
1) 호빵맨 아동의 자기표현검사 점수 55
2) 침묵이 아동의 자기표현검사 점수 55
3) 강아지 아동의 자기표현검사 점수 56
4) 체리 아동의 자기표현검사 점수 56
3.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내용 및 반응분석 57
1) 행동분석 57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4
Abstract 78
부록 80
〈부록 1〉 회기별 그룹놀이 세부 활동 81
〈부록 2〉 학교 부적응 검사 91
〈부록 3〉 학교생활 적응 검사 95
〈부록 4〉 자기표현행동 검사 100
〈표 III-1〉 집단 구성원중 강아지에 관한 기본 정보 34
〈표 III-2〉 집단 구성원중 침묵이에 관한 기본 정보 35
〈표 III-3〉 집단 구성원중 체리에 관한 기본 정보 36
〈표 III-4〉 집단 구성원중 호빵맨에 관한 기본 정보 37
〈표 III-5〉 실험의 진행 절차 39
〈표 III-6〉 학교생활 부적응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40
〈표 III-7〉 학교생활 적응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41
〈표 III-8〉 자기표현행동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42
〈표 III-9〉 표현행동의 유형 및 행동특성 43
〈표 III-10〉 자기표현행동의 조작적 정의 44
〈표 III-11〉 자기표현행동 관찰 체크리스트 45
〈표 III-12〉 그룹놀이 자기표현 향상 프로그램 46
〈표 III-13〉 그룹놀이 회기별 활동 프로그램 48
〈표 IV-1〉 호빵맨 아동의 자기표현 기술의 변화 51
〈표 IV-2〉 침묵이 아동의 자기표현 기술의 변화 52
〈표 IV-3〉 강아지 아동의 자기표현 기술의 변화 53
〈표 IV-4〉 체리 아동의 자기표현 기술의 변화 54
〈표 IV-5〉 호빵맨 아동의 자기표현검사 점수의 변화 55
〈표 IV-6〉 침묵이 아동의 자기표현검사 점수의 변화 56
〈표 IV-7〉 강아지 아동의 자기표현검사 점수의 변화 56
〈표 IV-8〉 체리 아동의 자기표현검사 점수의 변화 57
〈표 IV-9〉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내용 분석 60
〈그림 IV-1〉 행동관찰에서 나나탄 호빵맨 아동의 표현행동 변화 51
〈그림 IV-2〉 행동관찰에서 나나탄 침묵이 아동의 표현행동 변화 52
〈그림 IV-3〉 행동관찰에서 나나탄 강아지 아동의 표현행동 변화 53
〈그림 IV-4〉 행동관찰에서 나나탄 체리 아동의 표현행동 변화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