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룹놀이 활동이 가지는 효율성을 근거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생활 부적응 아동들의 자기표현기술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설계는 질적 분석과 서전·사후 설계이며, 연구 대상은 학교부적응 아동 4명이다. 그룹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주 2회 60분씩, 총 10회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그룹놀이 활동프로그램을 측정시기 동안 녹화한 후, 자기표현기술에 효과가 있는지 회기별로 관찰하여 질적 분석하고 그룹놀이 프로그램의 전·후 자유놀이를 포함한 놀이를 관찰하여 자기표현 효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놀이 활동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서 자기표현 기술이 향상 되었다.
둘째, 그룹놀이 프로그램 적용 전의 회기관찰보다 프로그램 적용 후의 회기관찰에서 자기표현 기술이 향상 되었다.
이를 종합하여 볼 때 그룹놀이 활동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부적응 아동의 자기표현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