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상담자 발달에서 상담자 요인의 중요성 15
1) 상담자 요인의 중요성 15
2) 박사과정 집단상담자의 정의 17
2. 박사 과정에 있는 상담자의 발달 모형 특성 20
3. 박사과정에 있는 집단상담자의 발달 25
1) 상담자 발달 및 교육 실태 25
III. 연구방법 28
1. 근거이론 방법 28
2. 연구 참여자 31
1) 주요 정보제공자 31
2) 박사과정 집단상담자로 지목된 연구 참여자 31
3.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35
1) 면담 흐름표 제작 35
2) 연구 참여자 면담 36
4. 자료 분석 방법 40
1) 원자료화 40
2) 개방코딩(Open coding) 41
3) 축코딩 (Axial Coding) 42
4) 선택적 코딩(Selective Coding) 43
IV. 연구결과 44
1. 자료의 범주화 결과 44
2. 박사과정 집단상담자의 특성 분석 51
1) 집단상담을 선택 51
2) 외부적 요구와 내부적 요구 62
3) 집단상담에 대한 호감 67
4) 집단상담자로서의 역할 74
5) 전문성을 성숙시키는 방법 79
6) 집단상담자로서 느끼는 어려움 83
7) 어려움을 극복 87
8) 중대사건 / 사람 92
9) 집단상담 진행에서 이론의 적용 96
10) 집단상담 성과에 대한 평가 근거 99
11) 처음과 비교하여 성장한 점 102
3. 연구참여자들의 면담 소감 110
V. 결론 및 논의 111
1. 박사과정에 있는 집단 상담자의 특성 111
2. 박사과정 있는 집단상담자의 발달특성과 주요 상담자 발달모형 비교 113
3.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2
부록 13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31
【부록 2】 연구 참여자 기초 정보 설문지 132
【부록 3】 면담사례 133
【부록 4】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자료의 개념, 하위범주, 범주 135
ABSTRACT 140
〈표 1〉 Hogan(1964)의 상담자 발달모형 21
〈표 2〉 Loganbill(1982) 3단계 모형 22
〈표 3〉 Skovholt & Rønnestad (1992)의 상담자발달 단계모델 24
〈표 4〉 Hill, Charles, Reed(1981)의 모형 : 상담전공 박사과정 학생... 26
〈표 5〉 면담 흐름표 37
〈표 6〉 자료에서 도출된 개념, 하위범주 및 범주 44
〈그림 1〉 패러다임 모형(Strauss & Corbin, 1998) 30
〈그림 2〉 연구 진행과정 39
〈그림 3〉 박사과정 집단상담자 특성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50
〈그림 4〉 박사과정 집단상담자 발달과정의 주요주제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