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숙련과정에 있는 집단상담자의 개인 내적 특성과 발달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상담 경력이 2년 이상이며 현재 박사과정에 있거나 6년 이내 박사 수료한 상담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면담 흐름표를 작성하여 2차 개별면담을 실시하였고 Strauss와 Corbin(1998) 에 의해 제시된 근거이론 접근방식으로 개방적 코딩, 축 코딩, 선택적 코딩의 순서로 분석하였다. 면담 표를 작성해 1차면담을 실시한 후 자료를 분석하고 Strauss와 Corbin(1998) 에 의해 제시된 근거이론 접근방식으로 개방적 코딩, 축 코딩, 선택적 코딩의 순서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통해 선택된 범주화 결과에 의해 11개의 범주, 38개의 하위범주, 51개의 개념을 도출해 내었다. 이를 바탕으로 패러다임 모형을 만들고 숙련과정에 있는 집단상담자의 특성을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숙련과정에 있는 집단상담자들이 집단상담을 선택하는 인과적 요인을 살펴보면 집단상담 자체 대한 관심 없이 집단상담을 시작함, 개인상담에 비해 시간과 경비가 절감, 대학원 과정에서 집단상담을 자연스럽게 접함, 집단 자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집단을 선택하는 경우다. 이들이 집단상담을 선택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집단상담을 통하여 경험하는 치료적 요인으로 자원봉사자단계일수록 보편성이나 자기노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박사과정으로 갈수로 집단상담에서의 상호작용, 자기이해, 피드백 등의 치료적 요인에 집중하고 있다.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집단에서 경험하게 되고 집단을 통해 자신을 노출하고 통찰해가는 과정을 겪었다.
집단상담을 선택하게 된 맥락적 요인으로는 집단상담을 해야만 하는 대학원 과정상의 요구, 집단상담 전문가나 선배의 권유, 상담기관의 요구, 자신의 전문적인 성숙을 위해 자발적 요구로 나타났다.
초심 집단상담자에게 나타나는 주요 현상으로는 집단상담에 대해 양가적 감정을 느끼는 것인데 전문적 훈련을 통해 기술이 숙달되지 못한 상태에서 집단상담자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집단 상황에 몰입하지 못하고 자신이 집단을 진행하는데 부담감과 두려움, 불안감을 가졌다. 반면 집단에 대해 긍정적인 요소만 바라보고 환상을 가지며, 집단상담에 대한 기대감도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초심 집단상담자의 작용/상호작용 요인을 살펴보면 전문성 획득을 위해 이들이 하는 노력으로는 상담관련 서적,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집단에 대한 경험을 쌓기 위해 집단상담 워크숍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또한 이들은 자신이 진행한 집단상담에 대하여 되돌아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문적인 수퍼비전을 받는 경우는 드물었다. 집단상담자로서 이들이 하는 역할을 살펴보면 집단원의 수용, 상담자 자기노출, 집단원의 강점 및 긍정적인 측면을 찾기 등이었다.
중재적 요인을 살펴보면 집단상담자로서의 발달에 영향을 줄만한 중요사건이나 사람이 있다고 하기에는 집단상담 경험이 너무 적다고 했다. 한편 참여자들 중 몇 몇은 참여한 집단상담의 집단상담자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심 집단상담자들이 느끼는 어려움으로는 집단상담자로서 전문성이 없음, 집단 원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지 못함, 구조화 된 프로그램에 얽매이는 것, 집단원의 높은 탈락률, 집단상담 운영상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좌절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좌절이라는 말을 할 만큼의 집단상담 경험이 없는 경우도 많았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집단상담 전문가에 수퍼비전을 받는 경우는 별로 없었다. 이들은 주변의 동료나 선배에게 피드백을 받는데 이들의 평가는 초심자들에게 힘을 주기도 하였지만 상대적으로 상담자 발달을 제한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초심자들이 현재 집단을 진행하는 데 있어 몇 가지 모습을 가지게 된다. 첫째, 집단상담에 이론을 거의 적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 적용이 오히려 집단상담 진행에 방해가 된다고 했다. 둘째 집단상담 성과에 대한 평가를 어디에 근거하는가를 살펴보면 주로 집단원들의 반응에 근거했다. 한편 탈락률, 자신의 만족감, 코리더나 멘토의 평가 등도 중요한 성과의 평가 근거였다. 셋째, 집단상담자로서 처음과 비교해서 좀 더 여유로워진 태도로 임하며, 집단에 대한 목표 및 기대 수준을 조절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집단상담이라는 맥락에서 박사과정 중에 있는 집단상담자의 발달 특성과 과정을 탐색했다는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