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의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은 부정적 인식과 잘못된 편견으로 더 큰 우울감과 외로움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교육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일반 또래 학생들과의 통합교육보다는 특수학교의 형태로 분리되어 학습하게 되므로 사회성이 떨어지게 되고, 문화적인 편견으로 오락이나 레크리에이션이 부족하게 되므로 신체능력저하 및 고립을 가져오게 된다. 위와 같은 편견이 특수아동의 사회적 소외감 및 고립감을 가중시켰고 이와 같은 소외감은 특수아동의 심리 상태 즉 우울감 및 사회성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사회적 현실과 특수아동의 성장과정에 있어 제한을 주는 요소를 극복하고 사회통합을 촉진시키기 위해 평소 경험하지 못했던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체험하게 하여 특수아동의 우울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재활승마 프로그램은 주 1회 30분씩 8주에 걸쳐 총 8회기를 진행하였다. 그룹 설계는 실험집단 18명과 통제집단 18명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으며 우울감 및 사회성은 검사지를 통하여 사전-사후 검증하였다. 우울감 수치 검사는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를, 사회성 수치 검사는 사회성숙도 검사와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통계프로그램 SPSS 15.0을 이용하여 T-test분석 하였다.
우울감의 분석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가 큰 차이를 보이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함을 나타내었고,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사후 검증에서 우울감 수치가 근소한 차이를 보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사회성 분석 또한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사후 검증이 차이를 보이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함을 나타내었고,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사후 검증에서 사회성 수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리고 보조적으로 활용한 강습일지를 분석한 결과 균형감각 향상, 지구력 강화, 유연성 향상, 동기부여, 집중력 증가, 의사표현 증가, 인내심 증가, 자신감 증가, 정서적 안정감, 불안감 감소, 스트레스 감소, 적극적인 모습, 즐거워 함, 동물과 친화력 증진, 대인관계 향상과 같은 구체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부모와 면담내용에서도 승마라는 특수한 경험으로 인해 또래관계에서 자신감이 생기고, 정서적 안정, 일상생활에서 타인과 대인관계 능력이 향상되어 사회성에 도움이 되는 성과를 가져 왔을 거라 판단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 미루어보아 재활승마 프로그램은 특수아동의 우울감 완화와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