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성에 관한 의식과 태도를 조사하고 향후 기관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위해 성 관련 사회복지 서비스를 적절하게 실천하고 개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강북, 경기북부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시설의 종사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용된 설문조사의 내용은 종사자의 성의식/태도에 관한 15문항, 성지식에 관한 32문항을 비롯하여 종사자의 다양한 인구학적 특성들이 포함되었다. 이들 특성은 종사자의 성별, 근무하고 있는 시설의 종류, 직위, 근무기간, 성교육을 받은 경험 여부, 성교육/지식의 필요성과 관심도, 성교육의 내용, 근무 중 성 관련 문제 상황 경험 내용, 성관련 문제에 대한 실천 개입 여부, 효율적인 실천 개입을 위한 해결 방안 등이다.
회수된 설문지는300부 배포 중에서 184부 61.3%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의 유의미성을 검정하기 위해 두 개의 추리통계, t-test와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종사자의 성(sexuality) 의식 수준은 아직까지 기초적인 인식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심지어 기본적인 성교육조차도 받아 본적이 거의 없다고 조사되었다. 이로 인해 사회복지시설 클라이언트에 대한 성(sexuality) 의식 관련 서비스는 매우 미흡한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누구보다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 실천 개입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성(sexuality)으로 인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종사자들은 아무런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일부 종사자의 그릇되고 왜곡된 성(sexuality) 의식으로 클라이언트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성(sexuality)의식에 대한 낮은 수준의 인식과 지식 그리고 접근과 개입은 균형과 조화를 상실한 비체계적인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서비스시스템의 단면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가장 주목되는 결과는 종사자 스스로 현장에서 서비스 실천 활동 속에서 성교육 필요성 요구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른 성(sexuality)의식 교육의 기회나 정규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에 대한 정책적인 보안책은 고사하고 종사자의 성 (sexuality) 의식이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이용자, 클라이언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최근 성(sexuality) 의식과 성 가치관의 오도(誤導)로 사회복지시설 내에서 발생하는 인권문제, 성 폭력 문제가 우리나라 성(sexuality) 관련 문제 중 한 축을 비중 있게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클라이언트 개인만의 문제라기보다는 종사자들의 올바른 성(sexuality) 의식의 결여 또는 낮은 수준의 서비스 실천 개입에서 오는 산물이라고 볼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종사자가 성(sexuality) 의식에 대해 올바른 사고와 접근을 위한 정책적인 개선과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한다. 즉, 올바른 성 행동은 올바른 성 의식과 태도에서 나오며 종사자의 성 의식과 태도가 클라이언트에게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제하에 종사자가 올바른 성(sexuality) 의식에 대한 인식과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정책상의 사회복지사 자격 교과과정 속에 성(sexuality) 의식에 관한 교과과정이 필수 이수과정으로 채택되어야 한다.
끝으로 종사자의 성(sexuality) 의식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가 전무한 관계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낮은 수준 또는 오도된 성(sexuality) 의식이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실증을 제시하지는 못했지만 그로 인한 서비스 실천 개입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이를 국내 최초로 사회학적으로 증명해 냄으로써 향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사회복지사)들의 성(sexuality) 의식에 관한 연구를 많은 연구자들이 깊이 있게 접근하고 연구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였다는 것이 본 연구의 중요한 의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