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청소년 자원봉사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청소년 자원봉사교육 특성을 중심으로, 자원봉사 활동의 만족도와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에 어떤 효과성을 가지고 있는가 등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에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자원봉사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특성(교육유무, 기초강의내용, 교육회수, 교육장소, 교육시간, 교육매체, 교육내용, 교사의 역할)에 따른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 (만족도, 어려운 점)을 양적조사 연구방법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은 학업성적 등 교육과정속의 반강제적 요인들로 인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청소년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를 지도할 수 있는 자원봉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학교 수업과 연계한 자원봉사교육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 자원봉사자는 교육을 받은 후 대체적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생각이나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되므로 자원봉사활동에 앞서 자원봉사 교육이 선행 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특성 중 교육유무, 기초강의내용, 교육장소, 교육매체, 교육내용, 지도교사의 역할에 따른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 즉, 봉사활동 만족도,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 간에는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넷째,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특성 중 교육횟수와 교육시간은 봉사활동의 만족도,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 간의 관련성이 없다. 즉, 교육의 횟수나 시간은 봉사활동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자원봉사 교육특성에 따른 봉사활동의 효과성은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연구결과에 입각하여 자원봉사활동을 더욱 효과 있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안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첫째, 차별화(distinction) 방안이다. 체계적인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시스템 도입으로 봉사학습이 교과과정에 필수과목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즉 자원봉사 교과과정을 사회교육의 일부로, 또는 특별활동에 포함하여 자원봉사 교육의 기회를 통해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체계적인 육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다양화(diversification) 방안이다.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이 강의 위주보다는 영상매체 등을 이용한 다양한 교육매체 개발을 통하여 보고 듣고 참여하고 느낄 수 있는 흥미롭고 창의적인 자원봉사 활동으로 연계되어야 하며 그런 교육을 토대로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의 전문성 및 다양성이 강화될 것이다.
셋째, 체계화(systematization) 방안이다.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재정 지원 및 연구 개발이 적극 시행되어야 한다. 자원봉사 전문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자원봉사 교육 매뉴얼 개발, 지도자 연수 등 전문적인 교육기관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넷째, 협력화(collaboration) 방안이다. 학교와 지역사회, 자원봉사 전문기관과의 연계와 협력으로 청소년 교육의 순환성을 유도하여 지역사회문제의 해결과 공동체 의식을 공유해야 한다. 즉, 평소 학교 또는 가정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교육프로그램 (약물예방교육, 환경교육, 성교육, 수화교육, 발마사지, 풍선아트 등)을 도입하여 청소년들에게 제공하고, 제공받은 교육을 통해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및 재가봉사 등 다양한 영역에 배치하여 지역사회내의 연대와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내면화(internalization) 방안이다. 청소년 자원봉사자와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을 담당하는 지도자를 위한 전문적 교육을 제도화, 정착화 하여 내실있는 교육이 현장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에서는 자원봉사의 개념속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가치들, 즉 자발성, 무보수성, 지속성, 공익성 등의 내면적인 의식 함양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내실화를 기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특성에 따른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 측정은 교육을 받은 청소년과 그렇지 않은 청소년을 분리하여 일정 기간이 지난 후 계속 관찰하고 나타나는 변화의 유무나 만족도를 측정하는 것도 앞으로 연구해야 할 과제이다. 또한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을 지도하는 교사나 지도자의 재교육 유무 후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