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2
1. 연구필요성 12
2. 연구문제 및 내용 15
3. 연구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배경 17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20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24
4. 선행연구 검토 26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2
3. 연구문제 33
4. 자료처리 방법 33
IV. 연구결과 3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2. 연구도구 신뢰도 분석 36
3. 학부모 조사 분석 결과 37
1) 통합 개념 인식 37
2) 교사시간 인내 요구 38
3) 학업적 기대 38
4) 행동적 기대 39
4. 교사 조사 분석 결과 41
1) 통합 개념 인식 41
2) 교사시간 인내 요구 42
3) 학업적 기대 43
4) 행동적 기대 44
5. 학부모 교사의 인식 비교 45
1) 통합개념에 대한 학부모·교사 인식 45
2) 교사 전문성에 대한 학부모·교사 인식 47
3) 교사의 시간·인내에 대한 학부모·교사 인식 48
4) 학업적 기대 관련 학부모·교사 인식 50
5) 행동적 기대 관련 학부모·교사 인식 51
6) 통합교육 저해요인 관련 학부모·교사 인식 53
V.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8
부록 63
【부록 1】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의 태도에 관한 설문지 63
【부록 2】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에 관한 설문지 69
〈표-1〉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2〉 학부모의 통합의 개념 차이 37
〈표-3〉 학부모의 교사시간 인내 요구 차이 38
〈표-4〉 학부모의 학업적 기대 차이 39
〈표-5〉 학부모의 행동적 기대 차이 40
〈표-6〉 교사의 통합의 개념 차이 41
〈표-7〉 교사의 교사시간 인내 요구 차이 42
〈표-8〉 교사의 학업적 기대 차이 43
〈표-9〉 교사의 행동적 기대 차이 44
〈표-10〉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통합의 개념 차이 45
〈표-11〉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통합의 개념 인식 46
〈표-12〉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통합교육의 교사 전문성 차이 47
〈표-13〉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통합교육의 교사 전문성 인식 48
〈표-14〉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교사시간 및 인내의 요구 차이 49
〈표-15〉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교사시간 및 인내의 요구 차이 인식 49
〈표-16〉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장애유아에 대한 학업적 기대 차이 50
〈표-17〉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장애유아에 대한 학업적 기대 인식 50
〈표-18〉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장애유아에 대한 행동적 기대 차이 51
〈표-19〉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장애유아에 대한 행동적 기대 인식 52
〈표-20〉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통합교육의 저해요인 차이 53
〈표-21〉 학부모와 교사에 따른 통합교육의 저해요인 인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