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태도를 알아보는데 있으며,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으로서 서울 및 경기도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 일반교사, 그리고 학부모들을 선정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한 후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통계분석에 사용된 설문부수는 교사가 157부, 학부모가 1,044부로서 총 1,201부이다.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학부모들의 통합의 개념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검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통합의 개념에 대한 인식은 학부모와 비교하여 교육주체인 교사가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를 중심으로 해서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반대를 하거나 유보적인 입장에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통합교육의 장점과 홍보를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교사와 학부모들의 통합교육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검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장애유아를 교육하는데 있어 학부모나 교사 모두 장애유아 통합 교사의 전문성을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전문성을 위해서 장애유아와 관련한 다양한 연수 및 적정한 보수지급이 필요하며, 또한 교사와 학부모가 한 자리에 모여 장애유아와 관련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할 수 있게 정기적인 모임과 토론회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교사와 학부모들의 통합에 대한 교사의 시간 및 인내의 요구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검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애유아를 교육시키는데 있어 학부모는 교사에게 일반유아보다는 장애유아에게 좀 더 많은 시간과 인내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넷째, "교사와 학부모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학업적 기대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검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반유아처럼 장애유아도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시도를 할 것이라는 학부모의 긍정적인 인식이 교사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장애유아를 둔 학부모가 주체가 되어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장점을 일반유아나 교사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거나 개진할 필요성이 있다.
다섯째, "교사와 학부모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행동적 기대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검정한 결과, 통계적인 유의수준 0.05에서 볼 때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장애유아는 통합교육을 받음으로 인해 일반유아에게 본보기가 될 것이며, 학급 질서에 잘 적응할 것이며, 일반유아와 똑같은 행동을 할 것이라고 학부모가 인식하고 있다.
여섯째, "교사와 학부모들의 통합교육의 저해요인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검정한 결과, 통계적인 유의수준 0.05에서 볼 때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가 인식하고 있는 통합교육의 저해요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사에게 장애유아와 관련한 다양한 연수기회를 부여하고, 학급 아동수가 많지 않게, 그리고 보조교사에 대한 적정한 보수를 지원할 수 있게 정책적인 지원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