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II. Bela Bartok의 생애 11
III. 〈Mikrokosmos〉의 개관 13
1. 〈Mikrokosmos〉의 작곡배경과 구성 13
2. 제1·2권의 곡의 구성과 분석 및 기교적 훈련 14
1) 곡의 구성과 분석 14
2) 손가락의 기교적 훈련 22
3) 리듬훈련과 음악적 표현을 위한 훈련 26
4) 음계와 화성의 이해 30
5) 서정적인 음악 표현을 위한 표제 곡 35
IV. 결론 37
참고문헌 39
(초록) 40
(Abstract) 43
〈표 1〉 〈Mikrokosmos〉의 구성 14
〈표 2〉 곡의 분류 14
〈악보 1〉 No.2a Six Unison Melody 15
〈악보 2〉 No.2b Six Unison Melody 15
〈악보 3〉 No.22 Imitation and Counterpoint 16
〈악보 4〉 No.9 Syncopation 17
〈악보 5〉 No.51 Waves 17
〈악보 6〉 No.59 Major and Minor 18
〈악보 7〉 No.33 Slow Dance 19
〈악보 8〉 No.41 Melody with Accompaniment 19
〈악보 9〉 No.10 With Alternate Hands 20
〈악보 10〉 No.43 In Hungarian Style 21
〈악보 11〉 No.44 Contrary Motion 21
〈악보 12〉 No.38 Staccato and Legato 22
〈악보 13〉 부록 No.5 23
〈악보 14〉 부록 No.14, 15 24
〈악보 15〉 No.60 Canon with Sustained Notes 24
〈악보 16〉 No.52 Unison Divided 25
〈악보 17〉 No.66 Melody Divided 26
〈악보 18〉 부록 No.19 26
〈악보 19〉 No.9 Syncopation 26
〈악보 20〉 No.27 Syncopation 27
〈악보 21〉 No.57 Accents 28
〈악보 22〉 No.7 Dotted Notes 28
〈악보 23〉 No.28 Canon at the Octave 29
〈악보 24〉 No.55 Triplets in Lydian Mode 29
〈악보 25〉 부록 No.12 30
〈악보 26〉 선법의 종류 31
〈악보 27〉 No.32 Dorian Mode 32
〈악보 28〉 No.5 Unison Melody 32
〈악보 29〉 No.22 Imitation and Counterpoint 33
〈악보 30〉 No.59 Major and Minor 34
〈악보 31〉 No.54 Chromatic 35
〈악보 32〉 No.51 Waves 36
〈악보 33〉 No.47 Big Fair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