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12
3. 연구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2) 연구의 구성 14
II. 이론적 고찰 16
1. PPL광고 16
1) PPL 정의 16
2) PPL 광고 및 형태 21
3) PPL의 선행연구 26
2. 브랜드 이미지 36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36
2) 브랜드 이미지 역할 42
3) 브랜드 이미지의 형성요인 43
4)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48
III.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52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2
1) 연구모형의 설정 52
2) 연구가설의 설정 5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1) PPL 형태 54
2) PPL 표현양식 55
3) 브랜드 이미지 55
3. 조사 및 분석방법 55
1) 조사방법과 설문지의 구성 55
2) 분석방법 57
IV. 실증분석 결과 59
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및 일반적 특성 59
2. 측정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62
1) PPL형태(TV광고, 라디오광고, 전광판광고)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62
2)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64
3. 연구 가설의 검증 66
1)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66
2) 가설 검증 66
4.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의 요약 71
V. 결론 73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3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5
설문지 87
〈표 II-1 〉 PPL의 정의 17
〈표 II-2 〉 PPL의 형태 25
〈표 II-3 〉 이미지의 정의 41
〈표 II-4 〉 브랜드의 기능 42
〈표 II-5 〉 호텔 브랜드 이미지의 형성요인 47
〈표 II-6 〉 브랜드 이미지 형성요인 48
〈표 III-1 〉 설문지의 구성 57
〈표 III-2 〉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적 분석방법 59
〈표 IV-1 〉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61
〈표 IV-2 〉 PPL 형태의 KMO 와 Bartlett의 검정 63
〈표 IV-3 〉 PPL형태(TV광고, 라디오광고, 전광판광고)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4
〈표 IV-4 〉 브랜드 이미지 KMO 와 Bartlett의 검정 65
〈표 IV-5 〉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5
〈표 IV-6 〉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66
〈표 IV-7 〉 TV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7
〈표 IV-8 〉 라디오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7
〈표 IV-9 〉 전광판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8
〈표 IV-10 〉 가설 2-1의 검정 69
〈표 IV-11 〉 가설 2-2의 검정 70
〈표 IV-12 〉 가설 2-3의 검정 71
〈표 IV-13 〉 가설검정 요약 72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II-1〉 PPL의 개념 19
〈그림 II-2〉 AIMDA 법칙을 적용한 PPL설명도 20
〈그림 II-3〉 Brand의 범위 37
〈그림 III-1〉 본 연구의 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