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관련 개념 13
1. 기업윤리 관련 개념 13
2. 기업윤리 및 윤리경영 14
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17
제2절 기업윤리의 영향요인 및 윤리경영모델 20
1. 기업윤리 영향요인 20
2. 기업 윤리경영 모델 28
제3절 기업윤리와 조직성과 40
제3장 윤리경영 국내 사례 43
제1절 사례분석 방법 및 대상 기업 43
1. 사례분석 방법 43
2. 국내 윤리경영 사례분석 대상 기업 43
제2절 사례분석 결과 45
1. 제조업종 45
2. 서비업종 57
3. 공기업 69
4. 외국계기업 74
제4장 사례분석 결과 종합과 해석 76
제1절 윤리경영 영향요인과 윤리경영 성과 분석 76
1. 윤리경영방침과 성과 76
2. 조직 및 시스템과 성과 77
3. 주주와 성과 79
4. 고객과 성과 79
5. 임직원과 성과 81
6. 협력업체와 성과 83
7. 지역사회와 성과 85
8. 환경과 성과 86
제2절 결과 종합 및 해석, 기업윤리 CSP 모델 설계 88
제5장 결론 91
제1절 연구의 요약 91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과제 93
[참고문헌] 95
(Abstract) 101
〈표 2-1〉 기업윤리 관련 개념의 발전과정 및 정의 14
〈표 2-2〉 사회적 책임에 대한 태도를 기준으로 한 기업행태 분류 19
〈표 2-3〉 수준별 기업윤리 영향요인 21
〈표 2-4〉 윤리적 행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분류 23
〈표 2-5〉 국내외 윤리경영 관련 기준별 핵심요소 수 24
〈표 2-6〉 국내외 윤리경영관련 기준 영역(범위)별 핵심요소 내용 및 수 25
〈표 2-7〉 윤리경영 영향요인의 종합 26
〈표 2-8〉 이해관계자의 종류 29
〈표 2-9〉 윤리적 판별기준과 윤리적 관심의 관계 32
〈표 2-10〉 국내 윤리경영 관련 법규정 32
〈표 2-11〉 국내 윤리경영 모델간 비교 36
〈표 2-12〉 국내·외 윤리경영모델의 비교 39
〈표 3-1〉 사례 대상 기업 현황 44
〈표 3-2〉 제조업 윤리경영 사례 45
〈표 3-3〉 서비스업 윤리경영 사례 57
〈표 3-4〉 공기업 윤리경영 사례 69
〈표 3-5〉 외국계기업 윤리경영 사례 74
〈표 4-1〉 윤리경영방침과 성과, 실천프로그램 77
〈표 4-2〉 조직 및 시스템과 성과, 실천프로그램 78
〈표 4-3〉 주주와 성과, 실천프로그램 79
〈표 4-4〉 고객과 성과, 실천프로그램 80
〈표 4-5〉 임직원과 성과, 실천프로그램 82
〈표 4-6〉 협력업체와 성과, 실천프로그램 84
〈표 4-7〉 지역사회와 성과, 실천프로그램 85
〈표 4-8〉 환경과 성과, 실천프로그램 86
〈그림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8
〈그림 2-2〉 윤리적 판별기준의 발전과정 31
〈그림 2-3〉 기업의 윤리적 발달단계 33
〈그림 2-4〉 UN Global Compact 이행모델의 기업활동 10개요소 38
〈그림 4-1〉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된 CSP 모델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