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國文要約
목차
第1章 서론 12
第1節 연구의 목적 12
第2節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 연구의 범위 13
II. 연구의 방법 13
第2章 부동산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4
第1節 부동산 마케팅의 개념 14
I. 부동산 마케팅의 의의 14
II. 부동산 마케팅의 특성 18
第2節 부동산 마케팅 전략 유형 23
I. 시장세분화 전략(Segmentation Strategy) 23
II. 표적시장 전략(Target Marketing Strategy) 26
III. 차별화 전략(Positioning Strategy) 27
IV. 제품 전략(Product Strategy) 32
V. 가격 전략(Price Strategy) 39
VI. 유통 전략(Place Strategy) 43
VII. 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 46
第3節 부동산 마케팅 전략의 수립 및 실제 52
I. 부동산 마케팅 전략의 수립 52
II. 부동산 마케팅 전략의 실제 55
第3章 부동산 마케팅의 사례분석 66
第1節 춘천 현대성우아파트 마케팅 66
I. 사업아파트 분석 66
II. 설계 전략 69
III. 가격 전략 72
IV. 광고 전략 74
V. 영업전략 77
第2節 양평 성우오스타 아파트 마케팅 79
I. 사업아파트 분석 79
II. 설계 전략 84
III. 가격 전략 89
IV. 광고 전략 90
V. 영업전략 93
第4章 부동산 마케팅 성공적인 전략 95
第1節 부동산 마케팅의 핵심 95
I. 설문조사 95
II. 수요자 요구(Needs) 파악 96
III. 부동산 시장의 동향 파악 97
第2節 부동산 마케팅의 성공적인 전략 98
I. 지속적인 고객 발굴 및 차별화 마케팅 98
II. 소비자 요구(Needs) 및 지역 특성의 지속적인 조사 99
III. 정보화에 대응한 마케팅 전략 100
第5章 결론 102
참고문헌 105
ABSTRACT 108
〈표 1-1〉 부동산 마케팅의 정의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17
〈표 1-2〉 부동산 상품과 일반상품과 비교 19
〈표 1-3〉 부동산마케팅의 본질 22
〈표 2-1〉 시장세분화의 기준 23
〈표 2-2〉 인구 통계의 제 변수 24
〈표 2-3〉 주거용 부동산의 입지선정 요인 36
〈표 2-4〉 부동산의 광고 50
〈표 2-5〉 마케팅 전략 수립절차 52
〈표 2-6〉 아파트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53
〈표 2-7〉 아파트 분양방식 58
〈표 3-1〉 춘천거두 2지구 현대성우 아파트 사업지역 개요 66
〈표 3-2〉 춘천거두 2지구 현대성우 아파트 세대수 및 용도별 면적개요 66
〈표 3-3〉 춘천거두 2지구 현대성우 아파트 입지분석 67
〈표 3-4〉 춘천시 인구 및 주택보급률 68
〈표 3-5〉 춘천시 주택현황 68
〈표 3-6〉 춘천거두 2지구 현대성우 아파트 시장환경분석 69
〈표 3-7〉 춘천현대성우 오스타 아파트 분양 가격 72
〈표 3-8〉 분양대금 납부 방법 73
〈표 3-9〉 광고계획 및 홍보일정 계획 75
〈표 3-10〉 양평 현대성우 오스타 아파트 사업지역 개요 및 세대수 79
〈표 3-11〉 양평현대성우오스타 분양가격 내용 89
〈표 3-12〉 분양대금 납부 방법 89
〈그림 2-1〉 조사유형과 의사결정과정 54
〈그림 3-1〉 양평현대성우오스타 사업지현황 82
〈그림 3-2〉 양평현대성우오스타 주변현황 83
〈그림 3-3〉 양평현대성우오스타 주거생활시스템 85
〈그림 3-4〉 양평현대성우오스타 안전시스템 85
〈그림 3-5〉 양평현대성우오스타 공간시스템 86
〈그림 3-6〉 양평현대성우오스타 경제생활시스템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