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9
1. 유비쿼터스 개념 9
2. 유비쿼터스 특징 10
3. 유비쿼터스 장단점 12
가. 유비쿼터스의 장점 12
나. 유비쿼터스의 단점 14
4. 유비쿼터스 향후 전망 14
III. u-learning의 이론적 전개 18
1. u-learning 의미 18
2. u-learning의 발전 과정 20
가. 1단계(이동성 중심) 21
나. 2단계(이동성 + 내재성 발달) 21
다. 3단계(고도화된 유비쿼터스 학습환경) 22
3. u-learning 환경적 특성 22
4. 국내외 u-learning 동향 23
가. u-learning 국내 동향 23
나. u-learning 국외 동향 24
다. 국내외 u-learning 동향 비교 26
IV. u-learning 환경 구축 사례 분석 28
1. 국내 연구학교 인프라 구축현황 28
가. 국내 초·중·고 에서의 인프라 구축현황 28
나. 학교별 비교 분석 36
2. 국내외 u-campus 현황 42
가. 국내 대학에서의 인프라 구축 현황 42
나. 국외 u-campus 현황 46
3. 국내외 u-campus 환경구축 비교 49
4. u-learning 환경구축에서의 문제점 50
V. u-learning 연구학교 학업성취도 분석 53
1. u-learning 연구학교의 학업성취도 분석 53
2. u-learning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59
가. 연구대상 60
나. 측정방법 60
다. 연구결과 60
3. u-learning 교육의 발전 방향 66
VI. 결론 68
참고문헌 71
Abstract 73
부록 75
[표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의 마크와이저 기본사상 12
[표 2] 유비쿼터스의 장점과 교육적 가능성 13
[표 3] 국내외 u-learning 동향 비교 27
[표 4] 국내 초·중·고 인프라구축 29
[표 5] Live Class 30
[표 6] 국내 대학 인프라 구축 현황 45
[표 7] 국외 u-campus 현황 49
[표 8] 학업 흥미도 54
[표 9] 각 교과별 UMPC의 횔용요소 57
[표 10] u-learning 교육에 대한 이해정도 60
[표 11] u-learning 교육에 대한 학습 단말기 만족도 61
[표 12] u-learning 교육에 대한 만족도 63
[그림 1] u-learning 개념도 19
[그림 2] 학생 UMPC 활용 교육 33
[그림 3] 학생 One Note활용 교육 34
[그림 4] 한국정보통신대학교 시스템 구성도 43
[그림 5] 한국정보통신대학교 u클래스 모습 44
[그림 6] ubicampus 구조도 47
[그림 7] 토쿠시마 대학 u-Campus 48
[그림 8] 학업 성취도 평가 54
[그림 9] 국어 학업 성취도 분석 결과 55
[그림 10] 사회 학업 성취도 분석 결과 55
[그림 11]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 변화 56
[그림 12] LMS을 통한 보충 학습 정도 58
[그림 13] u-learning 교육에 대한 이해정도 61
[그림 14] u-learning 교육에 대한 학습 단말기 만족도 62
[그림 15] u-learning 설문조사 전체 만족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