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기술 환경이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현재 첨단화된 유비쿼터스 기술은 우리의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유비쿼터스의 기술을 이용한 u-learning의 핵심은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학습효율성 및 효과성을 높이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u-learning 연구학교의 환경구축사례를 분석하고 운영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하여 u-learning 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중에서도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적 조건인 무선 인프라 구축 및 하드웨어 구축 그리고 소프트웨어 구축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찾는데 중점을 두었다.
u-learning 연구학교의 보고서와 설문지를 통하여 학습능력이 향상되고, 수업집중도가 높아지는 등 장점도 있었으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3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이 나타나면서 거기에 따른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지루함을 주고 학습 성과의 저조함을 보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무선 인터넷을 구축 시 적당한 거리와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설치하고, 무선랜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보안문제 및 이동 중 끊김 현상을 방지하여야 한다. 또한 u-learning 학습에 적합한 단말기의 개발과 단말기에 대한 기본 교육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소프트웨어 구축에서는 학습자 개별화에 맞는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실시간 편집이 용이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유비쿼터스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표준화작업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한다면 미래의 u-learning 교실에서는 시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