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1.2. 연구 가설 7
II. 이론적 배경 9
2.1. 독해의 정의 9
2.2. 독해과정 11
2.2.1. 상향식 읽기 과정 모형 12
2.2.2. 하향식 읽기 과정 모형 13
2.2.3. 상호작용 읽기 과정 모형 15
2.3. 스키마 이론 (Schema Theory) 16
2.3.1. 스키마의 개념 및 특징 16
2.3.2. 스키마 이론과 독해 18
2.4. 선행연구 20
2.4.1. 어휘와 배경지식이 독해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
III. 연구 방법 22
3.1. 실험 대상 23
3.2. 실험 자료 24
3.2.1. 읽기 학습 자료 24
3.2.2. 평가문항의 선정 30
3.3. 실험 절차 33
3.3.1. 배경지식 제공 33
3.3.2. 수업의 진행 및 주요 활동 36
3.3.3. 시험 및 평가 41
IV. 연구 결과 43
4.1. 평가 결과 43
4.2. 결과 분석 및 가설 검증 44
4.2.1. 가설 1의 검증 45
4.2.2. 가설 2의 검증 46
V.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1
부록 53
ABSTRACT 73
〈표 1〉 각 지문별 배경지식과 어휘 제공 여부 22
〈표 2〉 배경 지식의 제공 방법 및 내용 34
〈표 3〉 독해력 평가 결과 43
〈표 4〉 각 집단의 취득 점수 45
〈그림 1〉 Mikulecky의 독해 이해 과정 18
〈그림 2〉 실험집단 동영상자료 28
〈그림 3〉 실험집단 사진자료 예시 1 37
〈그림 4〉 실험집단 사진자료 예시 2 38
〈그림 5〉 실험집단 동영상자료 예시 1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