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7
1. 연구 목적 7
2. 연구 방법 및 범위 8
3. 선행 연구 검토 10
II. 7차 '국어지식'과 2007 '문법' 영역 비교·분석 14
1. 교육과정의 개정 14
1.1. 영역 명칭의 변화 16
1.2. 영역 구분의 변화 18
2. 교육 과정의 비교·분석 20
2.1. 성격 및 목표 20
2.2. 학년별 내용 22
2.3. 교수·학습 방법 32
2.4. 평가 34
3. 2007 '문법' 영역 교육과정의 특징 35
III. 핵심 지도 요소 및 방안 38
1. 7차 '국어지식' 영역의 핵심 지도 요소 38
1.1. '국어사용 능력 신장'의 국어지식 내용 39
1.2. '수준별 학습 활동' 중심의 국가 단위 학습 지도 내용 47
2. 2007 '문법' 영역의 핵심 지도 방안 53
2.1. '담화, 글의 생산·수용'의 문법 내용 지도 54
2.2. '성취 기준' 중심의 학교 단위 학습 지도 58
2.3. 핵심 지도 요소의 위계화 62
IV. 결론 68
참고 문헌 70
〈표 1〉 7차 '국어지식' 내용 체계 23
〈표 2〉 2007 '문법' 내용 체계 23
〈표 3〉 7차 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26
〈표 4〉 2007 개정 교육과정 '수준과 범위'의 예시 26
〈표 5〉 학년별 내용 체계 분류 비교표 27
〈표 6〉 2007 문법의 내용 체계 31
〈표 7〉 생활국어 7학년 2학기 2단원 40
〈표 8〉 '음절과 어절, 낱말' 교수·학습 지도 방안 42
〈표 9〉 생활국어 7학년 2학기 5단원 44
〈표 10〉 '동음 이의어' 교수·학습 지도 방안 45
〈표 11〉 생활국어 8학년 1학기 3단원 47
〈표 12〉 '국어의 언어적 특징' 교수·학습 지도 방안 49
〈표 13〉 생활국어 8학년 1학기 6단원 50
〈표 14〉 '바른 문장 쓰기' 교수·학습 지도 방안 51
〈표 15〉 2007 개정 국어 교육과정 7학년 교육과정 해설 54
〈표 16〉 '음성 언어, 문자 언어, 매체 언어'의 학습 지도 56
〈표 17〉 2007 개정 국어 교육과정 8학년 문법 교육과정 해설 59
〈표 18〉 '남북한 언어'의 학습 지도 61
〈표 19〉 핵심 지도 요소 위계화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