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2절 연구문제 15
3절 용어의 정의 16
1. 스트레스 16
2. 우울 16
3. 자아존중감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절 네일아트의 이해 17
1. 네일아트(Nail art)의 개념 17
2. 네일아트(Nail art)의 역사 17
2절 색채의 정의 18
1. 색채효과 18
3. 색채의 배색 28
4. 여성의 스트레스 30
5. 여성의 우울 31
6. 여성의 자아존중감 32
제3장 연구 방법 33
1절 연구대상 33
2절 조사 방법 34
1. 타당도 34
2. 신뢰도 38
3절 자료처리 방법 39
제4장 연구 결과 40
1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컬러 심리 집단 간의 분석 4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컬러 구입 기준 40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컬러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41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색상 선택기준에 가장 어울리는 유형 42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색의 일치감 43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 변화의 따른 색상 기준 변화 44
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선호색상의 변화 영향 기준 45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선호색상의 변화 46
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컬러 구매성향 47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선호 색상 48
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선호 색상 49
2절 여성이 추구하는 색상관련에 관한 분석 50
1. 여성이 추구하는 선호색상과 네일 컬러로 선호하는 이유와의 비교 50
2. 여성이 추구하는 평상시 비선호색상과 네일 컬러로 비 선호하는 이유와의 비교 51
3절 네일 컬러 선택에 따른 심리상태에 관한 차이분석 52
1. 구입기준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분석 53
2. 구매영향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분석 55
3. 선택기준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분석 57
4. 색일치감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 59
5. 감정변화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분석 60
6. 선호영향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분석 61
7. 선호변화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분석 63
8. 구매 성향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분석 64
9. 선호 색상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분석 66
10. 비선호 색상에 따른 심리상태의 차이분석 68
제5장 결론 및 요약 70
부록 72
〈부록1〉 우울척도 (BDI) 76
〈부록2〉 자아존중감 척도 (seif-Esteem Scale) 80
〈부록3〉 [제목없음] 81
참고 문헌 82
〈표1〉 단색의 배색 29
〈표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3
〈표3〉 우울척도 문항의 인자적대행렬 35
〈표4〉 자아존중감척도 문항의 인자적재행렬 36
〈표5〉 스트레스 대처척도 문항의 인자적재행렬 37
〈표6〉 우울척도의 신뢰도 38
〈표7〉 자아존중감척도의 신뢰도 38
〈표8〉 스트레스 대처척도의 신뢰도 38
〈표9〉 네일 컬러 구입하는 기준 40
〈표10〉 컬러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41
〈표11〉 색상 선택기준에 가장 어울리는 유형 42
〈표12〉 색의 일치감 43
〈표13〉 색상 기준 변화 44
〈표14〉 선호색상의 변화 영향 기준 45
〈표15〉 선호색상의 변화 46
〈표16〉 네일 컬러 구매성향 47
〈표17〉 선호 색상 48
〈표18〉 비선호 색상 49
〈표19〉 선호색상과 선호이유 50
〈표20〉 비선호색상과 비선호이유 51
〈표21〉 구입기준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53
〈표22〉 구매영향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55
〈표23〉 선택기준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57
〈표24〉 색일치감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59
〈표25〉 감정변화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60
〈표26〉 선호영향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61
〈표27〉 선호변화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63
〈표28〉 구매성향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64
〈표29〉 선호색상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66
〈표30〉 비선호색상에 따른 하위요인별 비교 68
그림 1. 컬러진단에 따른 계절별 이미지 효과 - 봄 21
그림 2. 컬러진단에 따른 계절별 이미지 효과 - 여름 23
그림 3. 컬러진단에 따른 계절별 이미지 효과 - 가을 25
그림 4. 컬러진단에 따른 계절별 이미지 효과 - 겨울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