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1. 연구 목적 및 의의 6
1.2. 선행 연구 및 검토 7
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II. 교수-학습의 내용과 실제 15
2.1. 「동명일긔」의 교과의의 15
2.2. 시대적 특징과 내용적 특징 17
2.3. 중세 국어 이래의 변화 양상 22
2.4. 학습 지도안 분석 24
1. 도입 25
2. 전개 25
3. 정리 28
III. 설문지를 통한 교수-학습 전략 모색 30
3.1. 국어의 교수-학습 이론 30
3.2. 국어 교수-학습의 일반 모형 31
3.3. 설문지 분석 34
IV. 교수 - 학습 지도안 개발 43
4.1. 「동명일긔」 학습 지도안 1차시 43
4.2. 「동명일긔」 학습 지도안 2차시 49
4.3. 「동명일긔」 관련 교수-학습 지도안 3차시 56
V. 결론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8
부록 70
〈학습지도안 1차시 PPT자료〉 70
〈학습지도안 2차시 PPT 자료〉 72
〈학습지도안 3차시 PPT 자료〉 75
〈학습지도안 1차시 일출 PPT자료〉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