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6
1-1. 문제 제기 및 선행 연구 검토 6
1-1-1. 이본에 관한 연구 7
1-1-2. 작품 형성에 관한 연구 8
1-1-3. 작품 구조에 관한 연구 9
1-1-4. 인물에 관한 연구 10
1-2. 연구 목적 및 방법 10
2.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판소리 작품의 현황과 내용 12
2-1.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판소리 작품의 현황 12
2-2.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판소리 작품의 내용 14
3. 원본 판소리 「적벽가」의 형성 18
3-1. 「삼국지연의」 중 〈적벽대첩〉 장의 「적벽가」로의 전이 과정 18
3-1-1. 인물 형상의 변화 22
3-1-2. 판소리「적벽가」의 주제 변화 26
3-2. 판소리 「적벽가」의 정착 양상과 이본 대비 28
4.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판소리와 「적벽가」의 교육 방법 33
4-1.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판소리의 교육 방법 33
4-1-1. 「흥보가」 33
4-1-2. 「수궁가」 41
4-1-3. 「춘향가」 44
4-1-4. 「심청가」 46
4-2.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판소리 「적벽가」의 교육 방법 50
4-2-1. 판소리 「적벽가」의 교과서별 소재 현황 50
5. 판소리 「적벽가」의 문학 교육적 가치 64
5-1. 듣기·읽기 영역을 통한 「적벽가」이해 65
5-1-1. 듣기 65
5-1-2. 읽기 71
5-2. 말하기·쓰기 영역을 통한 「적벽가」이해 77
5-2-1. 말하기 77
5-2-2. 쓰기 92
6. 결론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2
〈표1〉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판소리 12
〈표2〉 문학 교과서 본문에 수록된 판소리 14
〈표3〉 판소리 다섯 마당의 줄거리 16
〈표4〉 「적벽가」 계열 29
〈표5〉 「민적벽가」 계열 30
〈표6〉 창본계 판소리 「적벽가」의 이본 대비 31
〈표7〉 「흥보가」 교수에 사용된 국어과 하위 영역 40
〈표8〉 「수궁가」 교수에 사용된 국어과 하위 영역 44
〈표9〉 「춘향가」 교수에 사용된 국어과 하위 영역 45
〈표10〉 「심청가」 교수에 사용된 국어과 하위 영역 48
〈표11〉 판소리 교수에 사용된 국어과 하위 영역 빈도 49
〈표12〉 「삼국지연의」와 판소리 「적벽가」의 차이 51
〈표13〉 「적벽가」의 전체 내용 52
〈표14〉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판소리 「적벽가」 54
〈표15〉 「적벽가」 교수에 사용된 국어과 하위 영역 62
〈표16〉 판소리 「적벽가」 교수에 사용된 국어과 하위 영역 빈도 63
〈표17〉 인지적 이해 과정 65
〈표18〉 의사 전달 단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