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과 개정된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향 14
2. 교육기자재의 활용 15
3. 초등학교 수학과 도형 영역의 내용 15
4. 컴퓨터를 활용한 기하교육 선행연구 18
5. Math Software의 분석 19
6. 3D소프트웨어의 분석 24
III. Wings 3D의 소개와 분석 26
1. Wings 3D의 소개 26
2. Wings 3D의 기능 설명 26
가. Wings 3D의 기본 구성 26
나. 아이콘바(Icon Bar)의 상세설명 28
다. 메뉴바(Menu Bar)의 상세설명 29
3. Wings 3D의 메뉴별 난이도 분석 34
4. Wings 3D의 기본 조작 36
가. 개체 만들기 36
나. 선택모드 설정에 따른 개체 선택 37
다. 개체의 선택과 해제 38
라. 마우스의 조작법 39
5. 입체도형 활용에 꼭 필요한 Wings 3D 명령어 40
6. Wings 3D를 이용한 입체도형 활용 순서 41
IV. Wings 3D를 활용한 연구 42
1. 쌓기나무 42
가. 쌓기나무의 구현 42
나. 쌓기 나무의 활용 효과 47
2. 회전체 만들기 54
가. 회전체 만들기의 구현 54
나. 회전체 만들기의 활용 효과 57
3. 입체도형 자르기 59
가. 입체도형 자르기의 구현 59
나. 입체도형 자르기의 활용 효과 62
4. 전개도 만들기 64
가. 전개도 만들기의 구현 64
나. 전개도 만들기의 활용 효과 66
V. 결론 및 제언 68
참고 문헌 70
Abstract 71
〈표 1〉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도형 영역 내용 체계표 16
〈표 2〉 개정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도형 영역 내용 체계표 17
〈표 3〉 개정된 수학과 교육과정의 6학년 도형 영역 18
〈표 4〉 Math Software의 분석 20
〈표 5〉 입체도형과 연관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분석 21
〈표 6〉 3D소프트웨어의 분석 24
〈표 7〉 아니콘바(Icon Bar)의 설명 28
〈표 8〉 메뉴바(Menu Bar)의 설명 - File 29
〈표 9〉 메뉴바(Menu Bar)의 설명 - Edit 29
〈표 10〉 메뉴바(Menu Bar)의 설명 - View 30
〈표 11〉 메뉴바(Menu Bar)의 설명 - Select 31
〈표 12〉 메뉴바(Menu Bar)의 설명 - Tools 32
〈표 13〉 메뉴바(Menu Bar)의 설명 - Window 32
〈표 14〉 메뉴바(Menu Bar)의 설명 - Help 33
〈표 15〉 메뉴별 난이도 분석(1) 34
〈표 16〉 메뉴별 난이도 분석(2) 35
〈표 17〉 Camera Mode가 Wings 3D일 때 마우스 조작법과 설명 39
〈표 18〉 입체도형 활용에 꼭 필요한 Wings 3D 명령어 40
〈표 19〉 Duplicate 세부메뉴 44
〈그림 1〉 Poly를 이용한 다면체 만들기 22
〈그림 2〉 Poly를 이용한 전개도 활용 22
〈그림 3〉 Wingeom을 이용한 거리 측정 23
〈그림 4〉 Cabri 3D를 이용한 정육면체 만들기 23
〈그림 5〉 Wings 3D의 기본 구성화면 27
〈그림 6〉 개체 만들기(1) 36
〈그림 7〉 개체 만들기(2) 36
〈그림 8〉 선택모드 설정에 따른 개체 선택 37
〈그림 9〉 선택과 해제 38
〈그림 10〉 선택된 개체의 노란색 영역 활성화 38
〈그림 11〉 Wings 3D의 카메라 모드 설정 39
〈그림 12〉 Wings 3D를 이용한 입체도형 활용 순서도 41
〈그림 13〉 쌓기나무 - 정육면체 만들기 42
〈그림 14〉 쌓기나무 - 개체의 전체면 선택 43
〈그림 15〉 쌓기나무 - 개체의 복제 43
〈그림 16〉 쌓기나무 - 개체의 복제 이동 44
〈그림 17〉 쌓기나무 - 개체의 연결(1) 45
〈그림 18〉 쌓기나무 - 개체의 연결(2) 45
〈그림 19〉 쌓기나무의 원리 구현 46
〈그림 20〉 입체적인 관찰의 예 47
〈그림 21〉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쌓기나무 48
〈그림 22〉 쌓기나무의 개수 구하기 48
〈그림 23〉 원근감의 적용 예 49
〈그림 24〉 소마큐브(Soma Cube) 도구 50
〈그림 25〉 Wings 3D에서의 소마큐브 조각 51
〈그림 26〉 소마큐브 예제 - 전함 52
〈그림 27〉 소마큐브 - 전함의 구현 52
〈그림 28〉 소마큐브 예제 - 비행기 53
〈그림 29〉 소마큐브 - 비행기의 구현 53
〈그림 30〉 회전체 만들기 - 평면 만들기 54
〈그림 31〉 회전체 만들기 - 고급메뉴의 선택 55
〈그림 32〉 회전체 만들기 - 회전축 정하기 55
〈그림 33〉 회전체의 완성 56
〈그림 34〉 삼각형의 회전체 57
〈그림 35〉 오각형의 회전체 57
〈그림 36〉 회전의 변화에 따른 관찰 58
〈그림 37〉 세밀한 회전체 58
〈그림 38〉 입체도형 자르기 - 정육면체 만들기 59
〈그림 39〉 입체도형 자르기 - 두 점을 서로 연결하기 60
〈그림 40〉 입체도형 자르기 - 연결할 선을 모두 선택하기 60
〈그림 41〉 입체도형 자르기 - 연결된 선의 영역을 지정 61
〈그림 42〉 입체도형 자르기 - 선택된 영영의 삭제 61
〈그림 43〉 원뿔의 자르기 62
〈그림 44〉 원통의 자르기 63
〈그림 45〉 다양한 형태의 자르기 예 63
〈그림 46〉 전개도 만들기 - 정육면체 만들기 64
〈그림 47〉 전개도 만들기 - 조작메뉴 들어가기 65
〈그림 48〉 전개도 만들기 - 자를 선을 선택하고 정육면체 펼쳐주기 65
〈그림 49〉 전개도 만들기 완성 66
〈그림 50〉 원뿔의 전개도 67
〈그림 51〉 원통의 전개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