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교과에서 다루는 입체도형은 공간적인 개념과 추상력을 이해시키는데 있어서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3차원 공간의 입체도형은 학생들이 스스로 원리를 이해하고 개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해야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방법이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컴퓨터를 시각적으로 활용한 방법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과 2007년에 개정된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공학적 도구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3D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입체도형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로 공개 3D소프트웨어인 Wings 3D를 선정하였다. 상용소프트웨어의 경우 고사양의 시스템을 요구하고 그에 따른 비용도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크다. 또한, 대부분의 3D소프트웨어에 렌더링, 애니메이션 기능이 포함되어있는데 이는 입체도형 활용에 있어서 필요없는 기능이다. Wings 3D는 가볍고 간단한 모델링 전용 3D 영상기반 소프트웨어로 입체도형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3차원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Wings 3D의 기능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수학과 6학년 과정의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Wings 3D를 활용한 입체도형에 대한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Wings 3D를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기존의 상용 3D소프트웨어를 대체하여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기존의 교육기자재나 교구로는 힘든 다양한 모양의 입체도형 생성, 저장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Wings 3D는 기본적인 조작법과 명령어 습득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제약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제시한 입체도형 교육방안은 3D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입체도형을 구현해볼 수 있는 예시로 실제 학교 현장에서 검증이 필요하다. 보다 효과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3D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