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문제 11
4. 용어의 정의 12
가. 방과후 학교 12
나. 학교간 연계 방과후 학교 12
다. 대학생 멘토링에 의한 방과후 학교 12
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방과후 학교의 대두 배경 15
가. 기존의 방과후 교육활동 15
나. 방과후 학교의 대두 배경 17
다. 방과후 학교의 필요성 18
2. 방과후 학교 운영 개요 21
가. 방과후 학교 기본방향 21
나. 농산어촌 방과후 학교 24
3. 방과후 학교 운영 우수 사례 27
가. 방과후 학교 우수 사례 27
나.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우수 사례 29
4.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 사례 33
가. 미국 33
나. 일본 37
다. 영국 39
III. 연구 방법 43
1. 연구 대상 43
2. 조사 도구 44
가. 질문지 구성 44
3. 조사 절차 48
4. 자료 분석 및 처리 방법 49
IV. 연구 결과 50
1.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인지정도 및 필요성 50
가. 방과후 학교 50
나. 학교간 연계 방과후 학교 54
다. 멘토링에 의한 방과후 학교 56
2. 농산어촌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의 운영형태 59
가.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적정 인원 59
나.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적정 지도 강사 60
다.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적정 반 편성 61
라.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일주일 동안의 적정 횟수 62
마.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비중을 두어야 할 단원 63
3. 농산어촌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의 기대효과 64
가. 현재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참여이유 64
나. 앞으로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참여이유 65
다. 학교와 학원, 같은 내용의 수학교과 프로그램이라면... 66
4. 농산어촌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69
V. 요약, 결론 및 제언 71
1. 요약 71
가.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인지정도 및 필요 72
나. 농산어촌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에 대한 운영형태 73
다. 농산어촌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의 기대효과 75
라. 농산어촌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76
2. 결론 77
3. 제언 80
참고 문헌 81
Abstract 83
부록 84
〈표 II-1〉 기존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 학교』의 비교 16
〈표 II-2〉 방과후 교육활동 변화 모습 18
〈표 II-3〉 방과후 학교 운영시 기본 업무 처리 절차 21
〈표 III-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인 특성 44
〈표 III-2〉 질문지 구성 내용 46
〈표 IV-1〉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인지정도 분석 결과 51
〈표 IV-2〉 방과후 학교에 대한 필요성 분석 결과 52
〈표 IV-3〉 방과후 학교 인지정도에 따른 필요성 분석 결과 53
〈표 IV-4〉 학교간 연계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인지정도 분석 결과 54
〈표 IV-5〉 학교간 연계 방과후 학교의 필요성 분석 결과 55
〈표 IV-6〉 대학생 멘토링에 의한 방과후 학교 인지정도 분석 결과 56
〈표 IV-7〉 대학생 멘토링에 의한 방과후 학교 필요성 분석 결과 57
〈표 IV-8〉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적정 인원 분석 결과 59
〈표 IV-9〉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적정 지도 강사 분석 결과 60
〈표 IV-10〉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적정 반편성 분석 결과 61
〈표 IV-11〉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일주일 동안의 적정 횟수 분석 결과 62
〈표 IV-12〉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수업 시 비중을 두어야 할 단원 분석 결과 63
〈표 IV-13〉 현재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참여이유 분석 결과 64
〈표 IV-14〉 앞으로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참여이유 분석 결과 65
〈표 IV-15〉 학교와 학원 중 같은 내용의 수학교과 프로그램이라면 66
〈표 IV-16〉 '학교' 수학교과 교육활동 참여 이유 67
〈표 IV-17〉 '학원' 수학교과 교육활동 참여 이유 68
〈표 IV-18〉 농산어촌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69
〈표 IV-19〉 기타 수학교과 방과후 학교에 대한 희망 사항 70
〈그림 II-1〉 방과후 교육활동의 개선점 16
〈그림 III-1〉 설문 조사의 연구 절차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