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자본시장통합법의 개요 11
제1절 자본시장통합법의 추진 배경 11
제2절 자본시장통합법의 주요 내용 13
1. 규제형식적 측면 13
2. 규제내용적 측면 17
제3절 자본시장통합법이 은행산업에 미치는 영향 20
1.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20
2. 은행산업에 미치는 영향 24
제3장 은행 마케팅 전략의 이론적 고찰 및 사례분석 28
제1절 은행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28
1. 은행 마케팅의 개념 28
2. 은행 마케팅의 발전 과정 30
3. 은행 마케팅 전략의 특징 36
제2절 은행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사례분석 42
1. 상품 마케팅 전략 42
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 46
3. 고객 차별화 마케팅 전략 52
4. 교차판매·관계 마케팅 전략 59
5. 문화·스포츠 마케팅 전략 66
6. 사회공헌 마케팅 전략 73
제4장 자본시장통합법 시행과 은행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분석 77
제1절 분석방법 77
1. 설문조사 개요 77
2. 설문지 구성 78
제2절 분석결과 80
1. 응답자 특성 80
2. 자통법 시행에 관한 인식 조사결과 분석 82
3. 자통법 시행에 대비한 마케팅 전략의 조사결과 분석 87
제5장 결론 98
참고문헌 101
부록 : 설문지 104
Abstract 109
〈표2-1〉 자본시장통합법의 통합 범위 12
〈표2-2〉 금융투자회사 업무영역 확대 17
〈표2-3〉 금융권역별 규제방식 21
〈표2-4〉 은행의 수신업무 변화 26
〈표3-1〉 은행권의 복합 금융상품 및 연계 서비스 사례 43
〈표3-2〉 국내 은행의 여성 마케팅 사례 54
〈표3-3〉 국내 은행의 어린이 마케팅 사례 58
〈표3-4〉 관계 마케팅의 단계 64
〈표3-5〉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 마케팅의 비교 67
〈표2-6〉 금융권의 문화마케팅 전용 사이트 68
〈표3-7〉 은행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실적 74
〈표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80
〈표4-2〉 응답자의 근무처 및 근무현황 81
〈표4-3〉 자통법에 대한 성별 인지도 비교 82
〈표4-4〉 자통법에 대한 연령별 인지도 비교 83
〈표4-5〉 자통법에 대한 금융기관별 인지도 비교 83
〈표4-6〉 자통법 시행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 84
〈표4-7〉 금융기관 경쟁심화에 관한 금융기관별 인식 85
〈표4-8〉 소비자 요구증대에 관한 금융기관별 인식 86
〈표4-9〉 영업상의 어려움에 관한 금융기관별 인식 86
〈표4-10〉 금융기관 수익성 개선에 관한 금융기관별 인식 87
〈표4-11〉 상품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신뢰성 검증 88
〈표4-1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신뢰성 검증 88
〈표4-13〉 고객차별화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신뢰성 검증 89
〈표4-14〉 교차판매·관계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신뢰성 검증 89
〈표4-15〉 문화·스포츠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신뢰성 검증 89
〈표4-16〉 사회공헌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신뢰성 검증 90
〈표4-17〉 KMO와 Bartlett 검증 결과 91
〈표4-18〉 마케팅 전략 요인분석 결과 93
〈표4-19〉 성별에 따른 마케팅 전략 차이에 관한 t-test 결과 94
〈표4-20〉 직책에 따른 마케팅 전략 차이에 관한 분산분석 결과 95
〈표4-21〉 금융권에 따른 마케팅 전략 차이에 관한 t-test 결과 96
〈표4-22〉 금융기관에 따른 마케팅 전략 차이에 관한 분산분석 결과 97
〈그림2-1〉 자본시장통합법상 금융상품의 분류체계 14
〈그림2-2〉 경제적 실질에 따른 분류 16
〈그림3-1〉 국민은행 상품개발 과정 45
〈그림3-2〉 신한은행 상품개발 과정 46
〈그림3-3〉 국민은행의 G-CRM 시스템 49
〈그림3-4〉 금융권의 교차판매 경쟁 60
〈그림4-1〉 스크린 도표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