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이론적 배경 13
3. 연구 범위 및 방법 15
4. 연구결과 및 효용성 16
II. 기독교와 현대기독교미술 19
1. 현대사회와 현대기독교미술 20
1) 현대사회와 기독교 20
2) 현대미술과 현대기독교미술 22
2. 기독교와 현대미술의 재회 26
1) '심층의 차원'으로서의 종교 27
2) 표현으로서의 예술 29
3) 신성의 원리와 솔직성의 원리 31
4) 선포의 동반자로서의 미술 34
3. 현대미술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38
4. 양식으로서의 현대기독교미술 41
III. 이콘과 현대기독교미술 44
1. 이콘의 미학과 현대미학 45
1) 이콘의 미학 45
2) 이콘과 현상학적 방법론 51
3) 이콘과 숭고 59
4) 이콘과 시뮬라크르 66
2. 현대기독교미술의 미학적 신학 71
1) 현대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이미지 오용 71
2) 현대기독교미술의 이미지 담론 73
3) 현대는 중세를 닮아간다 75
IV. 한국 현대기독교미술의 현주소: 고백과 표현을 중심으로 77
V. 결론 84
참고 문헌 89
ABSTRACT 97
GLOSSARY 98
도판 1. 〈베스파시아누스 황제〉, 실물 보다 큰 흉상. 기원 70년경, 나폴리 국립 박물관 소장 46
도판 2. 〈판토크라토르 그리스도 이콘〉, 성 카타리나 수도원 47
도판 3. 〈데이시스 이콘:그리스도,성모,세례요한〉 15세기 48
도판 4. 빈센트 반 고흐, 〈끈이 달린 구두〉, 캔버스에 유채, 37.5×45cm, 1886 54
도판 5. 〈호데케트리아 이콘〉 55
도판 6. 〈베로니카의 베일〉, 목판에 템페라, 1410년경, 78×48cm, 뮌헨 고전회화관 56
도판 7. 파울 클레, 〈세네치오〉, 유채, 40.5×38cm, 1922년 57
도판 8. Robert Smithson,〈Spiral Jetty〉,an earthwork sculpture,1970 60
도판 9. 바넷 뉴먼 (Newman, Barnett), 〈누가 빨강, 노랑, 파랑을 두려워하랴〉. 274×603cm. 1969~70 63
도판 10. 구숙현, 〈십자가의 길〉,60×73cm, 나무에 프레스코, 2005 -[고백] 77
도판 11. 서미영, 〈부활〉, 56×75cm, 종이에 수채화, 2006 -[고백] 78
도판 12. 구여혜, 〈구원〉, 22×25cm, 한지에 채색, 2005 -[고백] 78
도판 13. 김혜주,〈양치질하는 악어〉, 92×73cm, oil on canvas, 2005 -[표현] 79
도판 14. 박은하, 〈Planarian-Object III〉, 60.6×72.7cm, oil on canvas 2007-[표현] 80
도판 15. 박설매, 〈문-벽-3〉, 116.5×91cm, 장지에 콩즙, 먹, 안료 2005-[표현] 81
도판 16. 채창완, 〈야곱의 외출 #76〉, 47×14cm, 캔버스에 유채, 2003-[표현] 82
도판 17. 〈블라지미르의 성모 이콘〉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