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사 19
3. 연구 방법 31
4. 논문의 범위 34
II. 중세의 평화 이해 : 교권과 속권의 관계를 중심으로 37
1. 중세 초 평화질서 수립에서 교회와 국가의 관계 39
2. 하느님의 평화(Pax Dei) 운동 42
3. 성직 서임권 논쟁(Investiture Struggle) 44
4. 보편교회, 보편평화론에 대한 도전 : 유명론의 경우 46
III. 근대의 평화이해 : 홉스의 국가론과 평화 49
1. 홉스의 정치사상 개관 51
1) 두려움(fear)과 공포(terror)를 통한 평화의 정치학 55
2) 자기 보전의 회의주의 정치학 62
3) 기하학적 세계관과 기계로서 국가 66
2. 평화를 위한 종교와 평화추구의 자연법 71
1) "종교" : 참된 종교와 미신, 종교평화의 조건 75
2) 자연법 체계 83
가. 자연 상태 84
나. 자연권과 자연법 88
다. 자연법의 내용들 : 목적과 수단으로서의 평화 93
3. 통치권자 수립 계약과 평화를 위한 국가 98
1) 17세기 계약신학과 홉스의 계약사상 100
2) 통치권자 수립 계약 108
3) 통치권자의 권력과 평화 114
4) 국가를 약화시키는 것 119
IV. 평화를 위한 종교 : 통치권자의 교회 126
1. 에라스티안적 신학 : 교회에 대한 국가우위론 130
2. 그리스도교 정치학의 원리들 133
1) 통치권자 하느님 134
2) 통치권자, 성서해석의 권위자 136
3. 하느님 나라와 계약론적 역사이해 141
4. 예언자, 기적, 지상에서의 구원 147
1) 예언과 예언자 147
2) 기적 문제 150
3) 구원의 지상성(地上性) 152
5. 교회의 의미와 예수 그리스도의 직무 154
1) 교회의 의미 155
2) 통치권자의 종교통치 직무 158
3)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직무 162
V. 교회권력 비판 : 평화의 관점에서 167
1. 교회권력 비판의 동기 167
2. (가톨릭) 교회권력의 한계 173
1) 가르치는 권력의 한계 173
2) 파문의 한계와 교회권력 176
3) 성직자 역할의 한계 182
4) 권위에 대한 권력 우위론 184
3. 벨라르민 비판 189
1) 교황입법권 비판 192
2) 교황사법권 비판 195
3) 교황의 간접권력론 비판 198
4. "어둠의 나라(Kingdom of Darkness)" 비판 205
VI. 홉스 평화론의 윤리적 함의와 과제 213
1. 권력평화론과 교회평화론 214
2. 최소주의 평화론 218
3. 평화를 위한 국가와 교회 : 도구적 이해 223
4. 시민종교론 226
VII. 결론 : 세계화 시대의 새로운 평화프로젝트의 모색 229
참고 문헌 234
Abstract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