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0
A. 연구의 목적 10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C. 선행연구 13
II. 필수기록물의 개념과 지정 19
A. 필수기록물의 정의 및 특성 19
B. 필수기록물 지정 정의와 지정 방법 26
C. 중앙행정기관 필수기록물 지정의 의의 31
III. 국내외 필수기록물 관리지침 사례 분석 34
A. 국내 34
B. 국외 43
C. 비교 분석 59
IV. 필수기록물 지정을 위한 방안 64
A. 지정절차 64
B. 지정도구 73
C. 적용 86
V. 결론 97
참고문헌 101
ABSTRACT 105
〈표 1〉 필수기록물의 유형 구분 22
〈표 2〉 필수기록물 지정도구 마련 시 고려사항 29
〈표 3〉 중앙행정기관의 범위 32
〈표 4〉 기록관리 법령의 필수기록물 관련 조항 36
〈표 5〉 기록관리 표준에 나타난 필수기록물 관련 사항 37
〈표 6〉 ISP의 필수기록물 지정절차 39
〈표 7〉 New Jersey주 기록물의 4가지 범주 45
〈표 8〉 Alberta주 업무연속성의 유지와 실행에 필요한 기록물 48
〈표 9〉 Alberta주 업무별 중요도에 따른 필수기록물의 구분 49
〈표 10〉 Victoria주 필수기록물 확인 원리 53
〈표 11〉 Victoria주 DoI의 기능, 활동, 수행 부서 조사서 54
〈표 12〉 Victoria주 필수기록물 평가기준표 55
〈표 13〉 Victoria주 기록물 필수성 점수 57
〈표 14〉 Victoria주 필수기록물 조사서 58
〈표 15〉 사례별 지정절차 비교 59
〈표 16〉 사례별 필수기록물 유형 비교 60
〈표 17〉 사례별 필수기록물 지정도구 비교 61
〈표 18〉 사례별 필수기록물 지정도구의 구성 62
〈표 19〉 필수기록물 지정도구의 평가 기준 73
〈표 20〉 필수기록물 지정도구의 평가기준별 평가질문 77
〈표 21〉 필수기록물 지정도구의 평가점수 79
〈표 22〉 기록물별 비율 80
〈표 23〉 필수기록물 지정도구 서식 82
〈표 24〉 행정안전부의 기능 89
〈표 25〉 행정안전부 분류기준표 예시 91
〈표 26〉 행정안전부 공개 기록물철 목록 93
〈그림 1〉 필수기록물 지정도구 예시 30
〈그림 2〉 ISP의 필수기록물 평가표 서식 예시 41
〈그림 3〉 ISP의 필수기록물 목록 서식 예시 42
〈그림 4〉 Alberta주 필수기록물 범주별 조사 서식 50
〈그림 5〉 Alberta주 업무별 필수기록물의 상세정보 조사 서식 51
〈그림 6〉 필수기록물 지정절차 64
〈그림 7〉 필수기록물 목록 서식 예시 70
〈그림 8〉 행정안전부의 필수기록물 목록 적용 예시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