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5
A. 명성 개념과 미디어 명성 15
1. 명성의 개념과 필요성 15
2. 경찰의 명성에 대한 연구 18
3. 미디어 명성 21
가. 배경이론: 의제설정(Agenda Setting) 이론 21
나. 미디어 명성 : 매체 가시성과 이슈 현저성 25
B. 미디어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뉴스가치 29
1. 뉴스가치 이론 29
2. 뉴스가치와 미디어 명성 32
III. 연구의 설계 35
A. 연구의 모형 35
B. 연구가설의 설정 36
IV. 연구방법 38
A. 연구대상 38
B. 연구 방법 39
C. 변수들에 대한 조작적 정의 39
1. 뉴스가치 39
2. 매체 가시성 43
3. 이슈 현저성 44
4. 미디어 명성 44
V. 분석결과 45
A. 경찰 관련 언론보도 45
1. 경찰 관련 언론보도 45
B. 연구문제의 검증 결과 49
1. 뉴스가치가 매체 가시성과 이슈 현저성에 미치는 영향 49
2. 뉴스가치가 미디어 명성에 미치는 영향 57
3. 매체가시성, 이슈현저성과 미디어 명성과의 관계 59
VI. 요약 및 결과 논의 64
VII. 경찰활동의 효율적인 언론홍보 정책을 위한 제언 71
VIII. 논문의 의의, 한계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 코딩지 82
ABSTRACT 85
〈표 1〉 매체별 기사건수 38
〈표 2〉 언론사별 월별 보도 빈도 45
〈표 3〉 언론사별 뉴스보도 내용의 주체 46
〈표 4〉 언론사별 이슈현저성이 나타난 기사 수 47
〈표 5〉 언론 보도내용의 주체별 이슈현저성 관련 보도건수 48
〈표 6〉 뉴스가치별 평균 및 표준편차 49
〈표 7〉 뉴스가치, 매체가시성, 이슈현저성, 방향성, 미디어 명성간의 상관관계 분석 52
〈표 8〉 개별 뉴스가치와 매체가시성, 이슈현저성간의 상관관계 계수 53
〈표 9〉 뉴스가치가 매체 가시성에 미치는 영향 : 위계적 다변인회귀분석 54
〈표 10〉 뉴스가치가 이슈 현저성에 미치는 영향 : 위계적 다변인회귀분석 56
〈표 11〉 뉴스가치가 미디어 명성에 미치는 영향: 위계적 다변인회귀분석 58
〈표 12〉 매체 가시성, 이슈 현저성과 미디어 명성간의 상관관계 59
〈표 13〉 뉴스가치가 이슈 현저성, 매체 가시성, 미디어 명성에 미치는 영향 61
〈표 14〉 이슈 현저성, 매체 가시성, 미디어 명성 비교 62
〈그림 1〉 기업 명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7
〈그림 2〉 매스 미디어의 의제설정 역할 22
〈그림 3〉 연구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