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들어서 평등사상의 광범위한 보급과 교육의 균등으로 여성의 사회 참여가 많아짐에 따라 여성이 조직에서 리더로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도 점점 증가되는 추세이다.
리더십이라 하면 기존에는 남성의 영역으로 여겨져 여성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그리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여성의 관리직 진출이 늘어나고 이와 더불어 전통적으로 여성의 영역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서비스직에서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여성에 대한 연구 또한 여성을 리더로 다루기보다는 부하나 하급자, 혹은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존재라는 측면에서 다루어진 것이 연구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연구에서는 여성에 대한 보조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여성을 리더의 위치에서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여성 중심 조직에서 여성 상사의 리더십 형태가 부하로써의 여성의 직무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해 검증해보려고 한다.
본 연구 조사는 여성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조직인 국내 K항공사의 국제선 객실 승무원 조직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하였으며, 문헌 연구와도 병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407부를 유효 표본으로 하였으며, 신뢰도(reliability) 및 타당성(validity) 검증, 회전 방식으로 베리맥스(VARIMAX)방식에 의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여성 상사의 리더십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 그룹별로 만족도의 점수 차이가 유의미한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변혁적 리더십과 여승무원의 직무 만족도간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여성상사의 리더십이 승무원들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5점 척도를 활용하여 인구 통계적 특성과 여성상사의 리더십과의 관계, 여성상사의 리더십과 직무만족도,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도 등을 분석하였다.
인구 통계적 특성과 여성상사의 리더십과의 관계 분석을 위해서 각 응답자 그룹간의 만족도 차이가 유의한지 확인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활용하였으며, 여성상사의 리더십과 직무만족도,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도 분석을 위해서는 상관관계 분석을 이용하였다.
1장은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의 목적, 그리고, 연구의 구성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2장은 이론적 배경과 관련된 사항으로, 선행된 리더십 연구의 이론적 고찰, 여성 리더십 이론과 선행 연구, 직무 만족에 대한 이론, 또한 이 연구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구 대상인 K 항공사 객실 승무원 조직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연구 모형, 연구 대상, 연구 가설을 설정 하였으며, 4장은 실증 분석부분으로 수집된 407개의 설문지에 대한 통계 분석실시를 통하여 3장에서 세운 가설을 검증하였다. 5장은 결론 부분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항공사의 국제선 객실 승무원 조직의 여성 상사에 리더십에 대한 부하의 만족도는 직급, 연령, 근무연수, 학력에 따라 정(+)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직급이 낮을수록, 근무연수가 적을수록 여성상사의 리더십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성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은 여승무원의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거래적 리더십도 직무 만족도와 정(+)의 관계를 맺고 있었으나 그 영향력은 변혁적 리더십에 의한 영향력보다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여성상사에 대한 만족도와 여승무원의 직장 및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정(+)의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특히 여성상사의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및 관리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K항공사 여승무원 중 여성 리더의 리더십 형태가 변혁적 리더십 일 때, 여승무원의 직무 만족이 커짐을 알 수 있으며, 커뮤니케이션도 상사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여성 중심 조직에서, 여성 리더가 여성성을 충분히 살리는 리더십을 발휘할 때, 같은 여성의 직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으며, 서비스직이나 여성 중심 조직에서 여성 리더의 리더십이 지향해야할 방향을 제시해 준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