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시대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발전을 위해 여러 대안들을 모색해왔다. 그 중에서 지역축제는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이미지제고, 지역민들에게 폭넓은 문화향수의 기회를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제공하는 등의 여러가지 부가효과를 발생시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은 앞다투어 지역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2006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는 지역축제는 무려 1,176개에 육박한다. 하지만 모든 축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선거철 선심성으로 급조되거나, 축제의 이름이나 행사의 구성, 축제의 내용들이 중복되는 유사축제가 남발하고 있으며, 잠깐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축제도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어떻게 하면 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에 대한 물음에서 시작되었다.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아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위해 필요한 요인을 분석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선행연구들을 통한 문헌조사로 성공의 요인을 도출해내고 모델을 만들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알려진 축제 중에서 성공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축제의 사례와 실패라는 평가를 받아온 축제의 사례를 분석한 후 모델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모델을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에 적용시켜 보았다. 연구 결과, 지역축제가 성공하기 위한 요인 6가지를 찾아낼 수 있었다.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으로는 첫째, 축제프로그램의 독창성과 차별성이 명확해야 한다. 성공사례에서 본 부산국제영화제의 경우 비경쟁부문으로 "아시아 영화의 세계화"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그 시기에 상업영화를 다루고 있던 다른 국제영화제들과의 차별을 꾀하였다. 둘째, 축제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축제구성원은 다양한 사람이 될 수 있지만 이곳에서 정의하는 축제구성원은 시민, 관객, 자원봉사자 등의 축제참여자에 초점을 맞추었다. 셋째, 관람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축제의 관람객의 만족도는 프로그램의 독창성과도 관련되고, 편의시설, 홍보 등의 축제의 전반적인 요소들과 관계가 있다. 만족도가 높으면 축제의 재방문율도 높아지게 되므로 고정관객확보에도 도움이 된다. 넷째, 축제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홍보는 예산의 문제와도 직결되는데 온·오프라인을 통한 꾸준한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축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다. 다섯째, 정부와 기업의 지원이 꾸준히 이루어져야한다. 축제개최에 있어서 예산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부와 기업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축제가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줘야한다. 여섯째, 축제 운영주체의 리더십 발휘가 중요하다. 운영주체는 축제전반에 있어서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축제를 지휘해나가는 지휘자와 다름없기 때문이다. 운영주체의 리더십과 함께 조직의 전문성이 겸비되면 축제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이상 축제의 성공을 이끄는 성공요인 6가지를 살펴보았다.
위에서 도출해낸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 Daegu International Musical Festival)의 2006년 Pre-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과 2007년 제1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의 현황을 살펴보고, 성공요인에 대입해 분석해보았다.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은 공연기획자와 변호사 등의 민간과 대구시청 문화산업과의 공무원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지게 되었다. 2006년 Pre-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을 통해 축제의 점검과 개최가능성을 확인하였고 2007년 개최된 제1회 축제부터 "창작뮤지컬"이라는 주제를 앞세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만의 차별성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구성원들의 참여도 대체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다. 그리고 축제 방문객의 만족도 조사결과 만족도도 높은 수치를 보여주어 성공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예산부족으로 인하여 프로그램의 기획과 특히, 홍보에서는 미흡한 부분이 많았다. 앞으로 꾸준히 예산지원을 늘리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면 성공적인 지역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