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序論 5
1. 硏究目的 5
2. 硏究方法 8
II. 本論 10
1. 風景畵의 槪念 및 展開過程 10
1) 풍경화의 개념과 전개 10
2. 風景寫眞의 槪念 및 展開過程 14
1) 풍경사진의 개념과 전개 14
2/3) 미국 풍경사진의 주요작가 분석 16
3. 뉴 컬러(New Color)와 뉴 토포그래픽스 (New Topographics)사진 25
1) 뉴 컬러(New Color) 사진 25
2) 뉴 컬러사진가들 26
3) 뉴 토포그래픽스 (New Topographics) 사진 30
4) 뉴 토포그래픽스의 사진가들 31
4. 금정산의 역사적, 문화적 풍경을 통한 정체성 고찰 35
1) 역사적 배경 35
2) 문화적 배경 43
3) 작품의 전개와 분석 51
III. 結論 56
참고문헌 62
참고도판 64
전시작품 72
Abstract 77
도판1. 루이스 댈 〈풍차가 있는 풍경〉 66
도판2. 컨스터블 〈건초마차〉 66
도판3. 코로 〈아브레 마을〉 66
도판4. 밀레 〈씨뿌리는 사람〉 66
도판5. 정선 〈선유봉〉 66
도판6. 레오나르도 〈모나리자〉 66
도판7. 마사초 〈종교세〉 67
도판8. 루이 자크 망데 다게르 〈탕플대로〉 67
도판9. 윌리엄헨리 폭스 톨벗 〈건초더미〉 67
도판10. 폭스 톨벗〈레이콕저택〉1839년 67
도판11. 피터 헨리 에머슨〈수련따기〉 67
도판12. 스티글리츠 〈겨울, 5번가〉 68
도판13. 스티글리츠 〈종착역〉 68
도판14. 스티글리츠 〈삼등선실〉 68
도판15. 폴 스트랜드 〈공화당, 버몬트〉 68
도판16. 폴 스트랜드 〈이중 톱니바퀴〉 68
도판17. 폴 스트랜드 〈흰 담장〉 68
도판18. 에드워드 웨스턴 〈엉겅퀴 반쪽〉 69
도판19. 에드워드 웨스턴〈하얀 모래 언덕〉 69
도판20. 안셀 아담스〈에르난데스위의월출〉 69
도판21. 안셀 아담스 〈윌리엄슨 산〉 69
도판22. 마이너 화이트 〈태평양〉 69
도판23. 마이너 화이트 〈삼분의 삼〉 69
도판24. 로버트 프랭크 〈시가행렬〉 70
도판25. 윌리엄 이글스턴 〈멤피스〉 70
도판26. 윌리엄 이글스턴 〈언덕위의 황색꽃〉 70
도판27. 조엘 마이어로위츠 〈발코니〉 70
도판28. 조엘 마이어로위츠〈생루이와 그 기념비〉 70
도판29. 런 젠셀 〈아치즈 국립공원〉 70
도판30. 리차드 미즈라크 71
도판31. 리차드 미즈라크 71
도판1. 상계봉과 낙동강, 2006년 72
도판2. 가산리 마애불상, 2006년 72
도판3. 범어사 천왕문, 2008년 72
도판4. 금정산 북산성, 2007년 73
도판5. 금정산성 4 망루, 2007년 73
도판6. 금정산에서 본 동해의 빛, 2007년 73
도판7. 범어사 종루, 2008년 74
도판8. 금정산 금샘, 2007년 74
도판9. 천왕문과 소나무, 2008년 74
도판10. 금정산 지장암, 2008년 75
도판/사진11. 금정산 남산성, 2008년 75
도판12. 금정산 고당봉, 2008년 75
도판13. 금정산성, 2008년 76
도판14. 범어사 일주문, 2008년 76
도판15. 금정산 가산리, 2008년 76
도판16. 금정산 계명암, 2008년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