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 목적 5
2. 연구 방법 6
II. 본론 7
1. 작품의 제작 배경과 의도 7
2. 재료 및 제작과정 10
1) 소지 10
2) 성형 11
3) 건조 11
4) 표면의장 12
5) 시유 및 소성 12
3. 작품 설명 및 사진 16
III. 결론 25
참고문헌 26
ABSTRACT 27
〈표-1〉 소지1 조합표 10
〈표-2〉 경남 산청 생초점토 원료 성분 분석표 10
〈표-3〉 경북 월성 옹기점토 원료 성분 분석표 10
〈표-4〉 소지2 조합표 11
〈표-5〉 경주 안강 백자 소지 원료 성분 분석표 11
〈표-6〉 백분장토 조합비 12
〈표-7〉 재유 조합량 13
〈표-8〉 투명백유 조합량 13
〈표-9〉 저화도 불투명 백유 조합량 13
〈표-10〉 장석유 조합량 13
〈표-11〉 동MAT유 조합량 13
〈표-12〉 철유 조합량 13
〈표-13〉 소성그래프 15
〈도-1〉 신안군 압해면 동서리 선돌. 9
〈도-2〉경기도 양주 옥정리 선돌. 9
〈도-3〉진도군 고군면 오산리 선돌. 9
〈도-4〉용인 남사면 창리 선돌. 9
〈작품-1〉 명제 : 원석천화(遠石天畵) 17
〈작품-2〉 명제 : image composition 18
〈작품-3〉 명제 : 원석(遠石) 19
〈작품-4〉 명제 : 石 - I 20
〈작품-5〉 명제 : 石 - II 21
〈작품-6〉 명제 : 희망(希望) 22
〈작품-7〉 명제 : 반심(反心) 23
〈작품-8〉 명제 : 심상(心象)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