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1)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에서 그림책 읽기 활동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그림책 17
1)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17
2.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활동 21
1)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 21
2)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활동 27
3)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활동 선행 연구 고찰 30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절차 35
1) 교사 교육 35
2) 예비 연구 38
3) 본 실험 43
4) 본 실험 후 각 반 교사와의 개별 면담 43
3. 자료 분석 45
1)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활동을 한 후 교사의 관점 45
2) 그림책 읽기에 활동에서 제시한 질문에 대한 유아의 반응 45
IV. 연구 결과 48
1.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활동을 한 후 교사의 관점 변화 48
1) 그림책 선정 기준에 대한 교사 관점 변화 48
2) 그림책 읽기 활동에서 사용하는 질문 방법의 교사 관점 변화 48
2.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활동에서 제시한 질문에 대한 유아의 반응 49
V. 논의 및 결론 91
1. 요약 91
2. 논의 및 결론 93
참고문헌 99
ABSTRACT 107
〈표 1〉 대상 유아의 성별·인원·부모의 교육 수준 33
〈표 2〉 교사의 배경 34
〈표 3〉 그림책 읽기 활동에서 그림책 선정 기준, 질문에 대한 교사 면담 35
〈표 4〉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활동 교사 교육 37
〈표 5〉 본 실험에 선정된 그림책 39
〈표 6〉 Rosenblatt의 독자반응이론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활동에 제시한 질문 내용 40
〈표 7〉 그림책 읽기 활동의 질문 내용 -떡잔치 42
〈표 8〉 본 실험 후 각 교사와의 면담 내용 44
〈표 9〉 정보추출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1」에 대한 유아의 반응 50
〈표 10〉 정보추출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2」에 대한 유아의 반응 54
〈표 11〉 정보추출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3」에 대한 유아의 반응 56
〈표 12〉 정보추출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4」에 대한 유아의 반응 58
〈표 13〉 정보추출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5」에 대한 유아의 반응 60
〈표 14〉 정보추출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6」에 대한 유아의 반응 65
〈표 15〉 정보추출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7」에 대한 유아의 반응 67
〈표 16〉 정보추출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8」에 대한 유아의 반응 69
〈표 17〉 심미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1」에 대한 유아의 반응 71
〈표 18〉 심미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2」에 대한 유아의 반응 73
〈표 19〉 심미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3」에 대한 유아의 반응 75
〈표 20〉 심미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4」에 대한 유아의 반응 77
〈표 21〉 심미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5」에 대한 유아의 반응 80
〈표 22〉 심미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6」에 대한 유아의 반응 83
〈표 23〉 심미적 관점에서 제시한 「질문 7」에 대한 유아의 반응 85
〈표 24〉 제시한 질문에 대한 각 연령별 유아의 반응 점수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