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놀이성 15
2) 창의성 15
3) 학습행동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놀이성 17
1) 놀이성의 개념 17
2) 놀이성의 구성 요소 19
3) 유아기 놀이성의 특성 21
2. 창의성 22
1) 창의성의 개념 22
2) 창의성의 구성 요소 24
3) 유아기 창의성의 특성 26
3. 학습행동 28
1) 학습행동의 개념 28
2) 학습행동의 구성 요소 29
3) 유아 학습행동의 중요성 30
4. 놀이성, 창의성 및 학습행동과의 관계 31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측정도구 36
1) 유아의 놀이성 평정 36
2) 유아의 창의성 검사 38
3) 유아의 학습행동 검사 43
3. 연구절차 45
1) 예비 조사 45
2) 본 조사 46
4. 자료 분석 46
IV. 연구결과 및 해석 48
1. 유아의 놀이성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48
1) 유아의 놀이성이 창의성 하위요인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48
2) 유아의 놀이성이 창의성 하위요인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 49
3) 유아의 놀이성이 창의성 하위요인 제목의 추상성에 미치는 영향 50
4) 유아의 놀이성이 창의성 하위요인 정교성에 미치는 영향 50
5) 유아의 놀이성이 창의성 하위요인 성급한 종결에 미치는 영향 51
6) 유아의 놀이성이 창의성 전체 점수에 미치는 영향 51
2. 유아의 놀이성이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52
1) 유아의 놀이성이 학습행동 하위요인 학습동기 부여에 미치는 영향 53
2) 유아의 놀이성이 학습행동 하위요인 주의와 지속에 미치는 영향 53
3) 유아의 놀이성이 학습행동 하위요인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56
1. 유아의 놀이성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6
2. 유아의 놀이성이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VI.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ABSTRACT 77
부록 79
〈표 1〉 연구 대상 유아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특성 35
〈표 2〉 놀이성 평정 도구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3〉 창의성 척도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 4〉 학습행동 척도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5
〈표 5〉 유아 놀이성변인의 창의성 하위요인 유창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9
〈표 6〉 유아 놀이성변인의 창의성 하위요인 독창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9
〈표 7〉 유아 놀이성변인의 창의성 하위요인 정교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1
〈표 8〉 유아 놀이성변인의 창의성 전체 점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1
〈표 9〉 유아 놀이성변인의 학습행동 하위요인 동기부여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3
〈표 10〉 유아 놀이성변인의 학습행동 하위요인 주의와 지속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4
〈표 11〉 유아 놀이성변인의 학습행동 하위요인 학습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