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특성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더불어 창의적 성격 특성이 대인문제해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특성은 관련성이 있는가?
2. 유아의 창의적 사고가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유아의 창의적 성격특성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에 위치한 S와 H어린이집의 4개 학급 만5세, 6세 유아 73명과 그 어머니 7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예비연구는 2007년 12월 17일부터 12월 21일까지 1주 동안 실시되었고, 본 연구는 2008년 1월 7일부터 2월 21일까지 7주동안 실시되었다. 연구의 검사도구로는 대안적 상황에서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 유아가 어떤 해결방안을 생각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Spivack(1976)의 대인간 인지문제해결력 검사(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ICPS)를 토대로 박찬옥(1986)이 제작한 『대인문제해결 사고 검사』를 기초로 대인문제해결사고의 4가지 하위검사중 유아기의 대인문제해결사고를 대표하는 대안적 해결사고와 결과예측 사고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과정은 유아들을 개별 면접하는 방식으로 발화하는 모습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하여 전사하였다. 또,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Torrance가 제작한 창의적 사고력 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중 도형 A형 검사를 사용하였고, 창의적 성격특성 검사는 세종영재교육연구원(2003)에 의해 제작된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의 일부인 『창의적 성격특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성격특성 검사는 호기심, 독립심, 모험심, 과제집착력의 하위요인을 통해 창의적 성격특성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3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의 일반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2.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다.
3.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특성이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각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대인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특성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enter 방식으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4. 유의도 수준 .05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문제별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특성의 하위 요인 중 추상성과 모험심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반적으로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사고가 대인문제해결력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인 중 긍정적 해결사고와 결과예측사고에 대한 하위 요인에는 창의적 사고가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부정적 해결사고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적 성격특성은 대인문제해결력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창의적 행동특성은 대인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인인 결과 예측 사고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부정적 해결사고와 긍정적 해결사고 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