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문제제기 4
2. 용어의 정의 10
1) 자아지각 10
2) 또래유능성 10
3) 영재성 10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자아지각 13
1) 자아지각의 정의 13
2) 자아지각의 이론적 접근 16
2. 또래 유능성 18
1) 또래 유능성의 정의 18
2) 또래 유능성의 평가방법 19
3. 유아의 영재성 21
1) 영재성의 정의 21
2) 영재의 판별 24
4. 유아의 자아지각과 또래유능성 및 영재성 27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측정도구 33
1) 유아의 자아지각 33
2) 아동의 또래 유능성 34
3) 영재성 평정척도 36
3. 연구절차 38
1) 예비 조사 38
2) 본 조사 39
4. 자료분석 40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1
1. 유아의 자아지각과 또래유능성의 관계 41
2. 유아의 자아지각과 영재성과의 관계 42
3.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영재성과의 관계 43
V. 논의 45
VI.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2
ABSTRACT 64
부록 66
부록 1. 척도의 신뢰도 검증결과 67
부록 2. 유아용 자아지각 척도 73
부록 3. 유아용 자아지각 척도 용지 86
부록 4. 또래유능성 평정 척도 질문지 87
부록 5. 부모용 유아 영재성 평정척도 질문지 90
국문요약 97
〈표 1〉 연구 대상 유아의 연령, 성별 분포 31
〈표 2〉 연구대상 유아의 담임교사 인구학적 특성 32
〈표 3〉 연구대상 유아 어머니의 인구학적 특성 33
〈표 4〉 자아지각 척도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34
〈표 5〉 아동의 또래 유능성 하위 요인별 문항 번호와 신뢰도 36
〈표 6〉 유아의 영재성 검사 하위 요인별 문항 번호와 내적 일치도 37
〈표 7〉 자아지각과 또래유능성간의 상관관계 41
〈표 8〉 자아지각과 영재성의 하위변인 간 상관관계 42
〈표 9〉 영재성과 또래유능성의 하위변인 간 상관관계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