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인기도(popularity) 15
2) 사회가상놀이(social pretend play) 15
3) 의사소통전략(communicative strategies)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의 또래관계와 인기도 17
1) 또래관계와 인기도 17
2) 인기도 측정방법 20
2. 사회가상놀이에서의 의사소통 전략 23
1) 사회가상놀이 23
2) 유아의 인기도와 의사소통전략 25
3. 유아의 인기도와 사회가상놀이에서의 의사소통전략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0
1) 인기도 검사 31
2) 의사소통전략 32
3. 연구절차 34
1) 예비연구 34
2) 본 실험 39
4. 분석자간 신뢰도 43
5. 자료 분석 43
IV. 결과 및 해석 44
1. 사회가상놀이에서 인기도에 따른 의사소통전략 44
2. 각 사회가상놀이에서 인기도에 따른 의사소통전략의 비교 48
V. 논의 및 결론 62
1. 요약 62
2. 논의 및 결론 64
3. 제언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4
부록 78
〈표 1〉 연구대상 분포 29
〈표 2〉 부모배경 30
〈표 3〉 본 연구에서 사용된 의사소통전략 33
〈표 4〉 각 놀이의 놀이상황 환경 36
〈표 5〉 사회가상놀이 실시 진행 과정 42
〈표 6〉 가족놀이에서 인기도에 따라 의사소통전략의 차이 비교 44
〈표 7〉 병원놀이에서 인기도에 따라 의사소통전략의 차이 비교 46
〈표 8〉 블록놀이에서 인기도에 따라 의사소통전략의 차이 비교 47
〈표 9〉 각 사회가상놀이에서 나타난 인기아의 의사소통전략 49
〈표 10〉 각 사회가상놀이에서 나타난 보통아의 의사소통전략 54
〈표 11〉 각 사회가상놀이에서 나타난 비인기아의 의사소통전략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