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영장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수영장의 환경특성에 지금까지의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인적 환경도 포함하고 이러한 환경 특성 중 어떠한 요인들이 서비스 품질 평가 및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수영환경 특성이 소비자의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수영장 이용고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표집방법은 유층집락무선표집법(Systematic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5개 수영장을 선정 각 수영장별로 각 70명씩 총 350명을 표집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 기법은 공분산구조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이었다.
가설 검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수영장 환경특성이 서비스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신뢰성, 편의성, 접근성 환경에 대한 지각이 서비스품질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설관리, 부대시설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품질 인식은 전반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