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영장의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재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여 수영장의 서비스만족도와 재구매의도와의 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 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 하위변인인 상호인적관계, 전환비용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 품질지각이 높을수록 대안의 매력도는 낮게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고객만족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재구매의도 하위변인인 상호인적관계, 전환비용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대안의 매력도는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쩨, 고객만족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 품질과 재구매의도 하위변인,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수영장 서비스 품질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지각이 대안의 매력도를 제외한 재구매의도 하위변인과 고객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높게 하고, 이러한 높은 인식이 재구매의도를 구축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서비스만족을 재구매의도의 중요한 결정변수로 활용함으로써 재구매의도가 높은 고객집단을 보다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이탈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