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3
1.3. 연구의 범위 13
1.4. 연구의 문제 13
1.5. 연구의 제한 점 13
2. 이론적 배경 15
2.1. 초등영어교육의 실태 15
2.2. 초등 영어 지도 교사 19
2.2.1. 초등 영어 지도 교사의 실태 19
2.2.2. 초등 영어 지도 교사의 요건 22
2.3. 저학년 영어교육 25
2.3.1. 저학년 영어교육의 필요성 25
2.3.2. 저학년 영어교육의 방향 26
2.4.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활용 영어교육 28
2.4.1.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의 개념 28
2.4.2. 멀티미디어 학습의 효용성과 활용 30
2.4.3. 애니메이션과 영어교육 32
2.5. 1-2학년 영어교육과정 35
2.5.1. 성격 36
2.5.2. 목표 36
2.5.3. 내용 및 성취기준 37
2.5.4. 저학년 교수·학습 방법 37
2.5.5. 평가 38
2.6. 선행 연구의 사례 분석 39
3. 연구의 실제 41
3.1. 실태조사 및 분석 41
3.1.1. 영어 교육 기초 설문조사 방법 41
3.1.2. 기초 설문조사 분석 42
3.1.3. 시사점 44
3.2. 연구 대상 45
3.3. 연구 기간 및 절차 46
3.3.1. 연구 계획 단계 (2007년 10월∼2007년 12월) 46
3.3.2. 실험 전 계획 단계 (2008년 1월∼2008년 2월) 47
3.3.3. 실험 수업 단계 (2008년 3월∼2008년 4월) 47
3.3.4. 실험 수업 후 단계 (2008년 5월) 47
3.4. 연구 설계 및 도구 47
3.4.1. 정의적 영역의 평가 48
3.4.2. 교사의 관찰 기록 48
3.4.3. 자기 평가 49
3.4.4. 인지적 영역 평가 51
3.5. 웹에서 애니메이션자료의 분석 51
3.5.1. 웹에서의 애니메이션자료의 분석기준 설정 51
3.5.2.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저학년 학생의 교수 학습 지도 52
4. 연구 결과 56
4.1. 정의적 영역의 변화 56
4.2. 인지적 영역의 변화 58
4.3. 자기평가의 변화 59
4.4. 학습자의 수업 소감문 60
4.5. 교사의 관찰 분석 결과 63
5. 결론 65
참고문헌 68
Abstract 71
부록 73
【부록 1】설문지 73
【부록 2】영어 학습지 및 평가지 75
〈표 1〉 설문조사 내용 41
〈표 2〉 설문조사 결과 42
〈표 3〉 설문조사 결과 분석 44
〈표 4〉 연구 대상자의 구성 46
〈표 5〉 연구 도구 48
〈표 6〉 교사 관찰 기록표 49
〈표 7〉 영어 자기평가 기록표 50
〈표 8〉 웹에서의 애니메이션자료 분석 기준 52
〈표 9〉 연구자가 개발한 수업모형 53
〈표 10〉 영어 학습 활동 계획 54
〈표 11〉 영어 교수 학습 지도안 55
〈표 12〉 한국인의 정체성 56
〈표 13〉 영어학습 후 의욕의 변화 56
〈표 14〉 영어시간의 모험시도 57
〈표 15〉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감 57
〈표 16〉 영어 인지적 평가의 변화 58
〈표 17〉 학습자 자기평가 항목별 총점 변화 59
〈표 18〉 교사 관찰 분석의 변화 63
〈그림1〉 영어 인지적 평가의 예 58
〈그림2〉 학습자 자기평가 항목별 총점 변화 60
〈그림3〉 학습자 자기평가의 예 62
〈그림4〉 과제수행의 예1 64
〈그림5〉 과제수행의 예2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