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독서 치료 14
나. 독서치료 프로그램 14
다. 공격성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독서치료 16
가. 독서 치료의 정의 16
나. 독서치료의 이론적 근거와 원리 18
다. 독서치료의 특징과 가치 22
2. 공격성 25
가. 공격성의 정의 및 유형 25
나. 공격성이 높은 아동의 특성 27
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3
가. 공격성 검사 33
3. 실험설계 35
4. 프로그램의 구성 35
가. 독서치료 프로그램 35
5. 연구 절차 39
가. 사전검사 실시 39
나. 프로그램 실시 및 진행자 39
다. 사후검사 실시 39
6. 자료 처리 40
IV. 결과 및 해석 40
1. 실시 전·후의 비교 40
2.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41
가. 신체적 공격성의 변화 41
나. 간접적 공격성의 변화 42
다. 흥분성의 변화 43
라. 부정성의 변화 44
마. 언어적 공격성의 변화 45
바/사. 원한의 변화 46
사/아. 의심의 변화 47
아/자. 죄의식의 변화 48
V. 요약 및 논의 50
1. 요약 50
2. 논의 51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VII/V. 참고문헌 56
ABSTRACT 60
부록 63
부록1. 공격성 검사지 64
부록2. 독서치료프로그램 69
부록3. 독서치료프로그램 내용 및 적용과정 84
부록4.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90
〈표 1〉 연구대상 학생 집단의 구성 33
〈표 2〉 공격성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34
〈표 3〉 실험설계 35
〈표 4〉 독서치료 프로그램 38
〈표 5〉 실험 집단의 공격성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 검증 40
〈표 6〉 신체적 공격성 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1
〈표 7〉 간접적 공격성 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2
〈표 8〉 흥분성 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3
〈표 9〉 부정성 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4
〈표 10〉 언어적 공격성 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5
〈표 11〉 원한 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6
〈표 12〉 의심 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7
〈표 13〉 죄의식 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