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독서치료프로그램이 공격성의 하위 영역인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독서치료프로그램이 공격성의 하위 영역인 적의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울산 남구 신정동에 위치한 S초등학교 4학년 학생 한 학급을 1차 대상으로 공격성 검사를 실시하고, 공격성 점수가 높은 학생 20명을 선발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 10명(남6명, 여4명), 통제집단 10명(남6명, 여4명)을 각각 배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독서치료프로그램은 임은정(2002)이 만든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독서치료학회와 BIBLIOTHERAPY Homepage에서 권장한 도서목록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재구성한 것이다.
독서치료프로그램은 주2회 각각 40분씩 8회기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측정도구는 Buss와 Durkee(1957)가 제작한 것을 노안영(1983)이 번안한 공격성 검사를 연구자가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초등학교 4학년 수준에 맞게 문항의 진술 내용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공격성을 감소시켰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과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모든 통계처리는 SPSSWIN(1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공격성이 통제 집단의 공격성 보다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와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나타내었다.
둘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공격성 하위 영역 중 공격성 요인이 유의미하게 감소되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나타내었다.
셋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공격성 하위 영역 중 적의성 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되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적의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나타내었다.
이상과 같이 독서치료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공격성이 강한 초등학교 아동들을 위해 다양한 독서 자료 개발이 필요하며, 특히 현재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학교 폭력이나 따돌림 왕따 등을 예방하기 위한 정서교육을 위해서라도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