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상담자 발달에서 초기 발달의 중요성 17
1) 초심상담자의 정의 17
2) 초기 발달의 중요성 18
2. 초심상담자의 발달 모형 특성 22
3. 초심 집단상담자의 발달 27
1) 초심 집단상담자 훈련 모델 및 교육실태 27
2) 집단상담자 발달 30
III. 연구방법 34
1. 근거 이론 방법 34
2. 연구 참여자 36
3.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41
4. 자료 분석 방법 46
IV. 연구결과 51
1. 자료의 범주화 결과 51
2. 초심 집단상담자의 특성 분석 58
1) 집단상담을 선택 59
2) 집단상담에 대한 외부적 요구와 자발적 요구 67
3) 초심상담자의 주요 정서 70
4) 초심상담자로서의 역할 75
5) 전문성을 유지하고 성숙시키는 방법 80
6) 초심 집단상담자들이 느끼는 어려움 및 극복방법 84
7) 중대 사건 / 사람 95
8) 결과 100
V. 결론 및 논의 116
1. 각 단계별 초심 집단 상담자의 특성 116
2. 초심 집단상담자 발달특성과 주요상담자 발달모형 비교 119
3. 초심상담자 교육 및 훈련에 실천적 적용 124
4.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28
부록 142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43
【부록 2】 설문지 144
【부록 3】 면담사례 146
【부록 4】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자료의 개념, 하위범주, 범주 148
ABSTRACT 153
〈표 1〉 상담자발달 단계모델 25
〈표 2〉 면담 흐름표 42
〈표 3〉 자료에서 도출된 개념, 하위범주 및 범주 51
〈그림 1〉 패러다임 모형 35
〈그림 2〉 본 연구의 진행과정 45
〈그림 3〉 초심 집단상담자 특성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57
〈그림 4〉 초심 집단상담자 발달과정의 주요주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