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II/I. B-BOY 문화의 고찰 17
1. B-BOY의 정의 및 개념 17
1) Toprock 18
2) Footwork 19
3) Powermove 20
4) Freeze 21
2. B-BOY의 사회·문화적 배경 22
3. B-BOY의 사적 고찰 24
III. B-BOY 패션의 고찰 28
1. B-BOY 패션의 특성 28
2. B-BOY 패션의 시대적 변천 32
1) 1980년-1999년 32
2/3) 2000년-2007년 35
IV. 한국적 이미지의 고찰 41
1. 한국적 이미지의 의미와 특성 41
1) 내적 의미 42
2) 외적 조형성 44
2. B-BOY 패션과 한국적 이미지 60
V. B-BOY를 위한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디자인 62
1. 제작의도 62
2. 제작방법 63
3. 작품 및 해설 65
1) 작품I 65
2) 작품II 69
3) 작품III 73
4) 작품IV 77
5) 작품V 81
6) 작품VI 85
7) 작품VII 88
8) 작품VIII 91
9) 작품IX 95
10) 작품X 99
VI. 결론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11
〈표 1〉음양오행사상의 색채체계 47
〈표 2〉한국전통 표준색 90선 48
〈표 3〉한국 조각보의 구성형태 53
〈표 4〉작품 제작 계획표 64
〈그림 1〉 클럽 내의 비보이들 18
〈그림 2〉 Top Rock_1 19
〈그림 3〉 Top Rock_2 19
〈그림 4〉 Foot Work_1 19
〈그림 5〉 Foot Work_2 19
〈그림 6〉 Foot Work_3 19
〈그림 7〉 토마스 20
〈그림 8〉 에어트랙(에어플래어) 20
〈그림 9〉 엘보스핀 20
〈그림 10〉 헤드스핀 20
〈그림 11〉 프리즈_1 21
〈그림 12〉 프리즈_2 21
〈그림 13〉 체어프리즈 21
〈그림 14〉 할로우백 21
〈그림 15〉 에어베이비 21
〈그림 16〉 DJ Kool Herc 25
〈그림 17〉 Afrika bambaataa 26
〈그림 18〉 에어플레어 29
〈그림 19〉 풋�p 29
〈그림 20〉 bboy Caspher 30
〈그림 21〉 bboy sise 30
〈그림 22〉 크루의 이름 그래피티로 표현 31
〈그림 23〉 닉네임 그래피티로 표현 31
〈그림 24〉 닉네임 31
〈그림 25〉 FloorlordsKid,1981 33
〈그림 26〉 1980년 33
〈그림 27〉 RUN DMC 33
〈그림 28〉 RSC_1,1982 33
〈그림 29〉 Floorlords,1984 34
〈그림 30〉 Floorlords,1985 34
〈그림 31〉 Millitantstyle,1988 34
〈그림 32〉 1990 34
〈그림 33〉 1992_1 34
〈그림 34〉 1992_2 34
〈그림 35〉 1998 35
〈그림 36〉 1996 35
〈그림 37〉 럭비셔츠 36
〈그림 38〉 그래피티 모자 36
〈그림 39〉 고딕활자체 36
〈그림 40〉 Monster Battle 38
〈그림 41〉 2007 B-BOY UNIT_1 39
〈그림 42〉 2007 B-BOY UNIT_2 40
〈그림 43〉 문자도 58
〈그림 44〉 민화의 종류 59
〈그림 45〉 작품I의 디자인 모티브 66
〈그림 46〉 작품I의 도식화 67
〈그림 47〉 작품I의 최종 개발 문양 68
〈그림 48〉 작품I의 착장사진 68
〈그림 49〉 작품II의 디자인 모티브 70
〈그림 50〉 작품II의 도식화 71
〈그림 51〉 작품II의 최종 개발 문양 72
〈그림 52〉 작품II의 착장사진 72
〈그림 53〉 작품III의 디자인 모티브 74
〈그림 54〉 작품III의 도식화 75
〈그림 55〉 작품III의 최종 개발 문양 76
〈그림 56〉 작품III의 착장사진 76
〈그림 57〉 작품IV의 디자인 모티브 78
〈그림 58〉 작품IV의 도식화 79
〈그림 59〉 작품IV의 최종 개발 문양 80
〈그림 60〉 작품IV의 착장사진 80
〈그림 61〉 작품V의 디자인 모티브 82
〈그림 62〉 작품V의 도식화 83
〈그림 63〉 작품V의 최종 개발 문양 84
〈그림 64〉 작품V의 착장사진 84
〈그림 65〉 작품VI의 도식화 86
〈그림 66〉 작품VI의 착장사진 87
〈그림 67〉 작품VII의 도식화 89
〈그림 68〉 작품VII의 최종 개발 문양 90
〈그림 69〉 작품VII의 착장사진 90
〈그림 70〉 작품VIII의 디자인 모티브 92
〈그림 71〉 작품VIII의 도식화 93
〈그림 72〉 작품VIII의 최종 개발 문양 94
〈그림 73〉 작품VIII의 착장사진-1 94
〈그림 74〉 작품VIII의 착장사진-2 94
〈그림 75〉 작품IX의 디자인 모티브 96
〈그림 76〉 작품IX의 도식화 97
〈그림 77〉 작품IX의 최종 개발 문양 98
〈그림 78〉 작품IX의 착장사진 98
〈그림 79〉 작품X의 디자인 모티브 100
〈그림 80〉 작품X의 도식화 101
〈그림 81〉 작품X의 최종 개발 문양 102
〈그림 82〉 작품X의 착장사진 102